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3. 연구의 의의 14
2. 이론적 고찰 15
1. 스파의 개념 및 역사 15
2. 스파의 종류 18
3. 스파의 전용 화장품 25
4. 스파의 현황 및 전망 38
3. 국내 스파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에 관한 연구 42
1. 국내 스파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42
2. 국내 스파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42
3. 국내 스파의 직원용 교육 프로그램 현황 46
1) 직무 관련성 교육 50
2) 직무 동기부여 교육 57
4. 국내 스파의 고객용 프로그램 현황 60
1) 스파 프로그램의 종류 60
2) 국내 화장품 브랜드 스파 70
3) 국외 화장품 브랜드 스파 72
4) 일반 스파 73
5) 메디컬 스파 75
4. 스파 직원용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가상 매뉴얼 개발 78
1. 가상 매뉴얼 개발의 배경 78
2. 직원용 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79
5.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5
〈표 2-1〉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A의 페이스 케어 제품 28
〈표 2-2〉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A의 썬, 바디 케어, 남성 제품 30
〈표 2-3〉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B의 페이스 케어 제품 31
〈표 2-4〉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B의 바디 케어 제품 33
〈표 2-5〉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C의 페이스 케어 제품 34
〈표 2-6〉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C의 바디 케어 제품 35
〈표 2-7〉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C의 에센셜 오일 제품 35
〈표 2-8〉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D의 페이스 케어 제품 36
〈표 2-9〉 스파 전용 화장품 브랜드 D의 에센셜 오일 제품 37
〈표 3-1〉 조사 대상 스파의 구분 및 인터뷰 현황 45
〈표 3-2〉 스파 살롱 매니저와의 심층 인터뷰 질문 내용 45
〈표 3-3〉 국내 화장품 브랜드 C스파의 살롱 오픈 전 실시 교육 (1회성) 52
〈표 3-4〉 국외 화장품 브랜드 G스파의 교육 프로그램 일부 55
〈표 3-5〉 국외 화장품 브랜드 K스파의 세미나 일정 56
〈표 3-6〉 스파 프로그램의 종류 70
〈표 3-7〉 국내 화장품 브랜드 스파의 프로그램 현황 71
〈표 3-8〉 국외 화장품 브랜드 스파의 프로그램 현황 72
〈표 3-9〉 일반 스파의 프로그램 현황 74
〈표 3-10〉 메디컬 스파의 프로그램 현황 76
〈그림 4-1〉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직원용 교육 매뉴얼 목차 79
〈그림 4-2〉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브랜드 이미지 80
〈그림 4-3〉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개요 80
〈그림 4-4〉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디자인과 인테리어 81
〈그림 4-5〉 스파 테라피스트를 위한 이론적 지식 I 82
〈그림 4-6〉 스파 테라피스트를 위한 이론적 지식 II 83
〈그림 4-7〉 페이셜 테크닉 매뉴얼 I 84
〈그림 4-8〉 페이셜 테크닉 매뉴얼 II 84
〈그림 4-9〉 바디 마사지 테크닉 매뉴얼 I 85
〈그림 4-10〉 바디 마사지 테크닉 매뉴얼 II 85
〈그림 4-11〉 한방 반신욕 및 음악 치료 테크닉 매뉴얼 86
〈그림 4-12〉 음악 치료를 위한 선곡 가이드 87
〈그림 4-13〉 직장인을 위한 스페셜 코스 88
〈그림 4-14〉 외국인을 위한 스페셜 코스 88
〈그림 4-15〉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제품 89
〈그림 4-16〉 홈 케어 제품의 성공적인 판매 기술 90
〈그림 4-17〉 제품 권유의 타이밍 90
〈그림 4-18〉 제품 판매 화법 가이드 (홈 케어용) 91
〈그림 4-19〉 고객 서비스의 흐름 92
〈그림 4-20〉 MOT를 위한 요소 및 고객 클레임 처리 92
〈그림 4-21〉 가상 한방스파 '연(然)'의 한방 브런치와 차 서비스 93
〈그림 4-22〉 체질별 한방 브런치 이용 메뉴 94
〈그림 4-23〉 스파 살롱의 개/폐점 시 체크 사항 95
〈그림 4-24〉 스파 살롱의 오픈 전 준비사항 95
〈그림 4-25〉 스파 살롱의 청결 관리 리스트 96
〈그림 4-26〉 스파 살롱의 직원 업무 관리 리스트 97
〈그림 4-27〉 고객 응대 플로어 98
〈그림 4-28〉 고객 차트 관리 98
〈그림 4-29〉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요소 100
〈그림 4-30〉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스파 테라피스트 되기 100
〈그림 4-31〉 고객 Map 작성을 통한 맨투맨 마케팅 101
〈그림 4-32〉 수기편지와 이용쿠폰을 이용한 마케팅 102
〈그림 4-33〉 체험패키지 샘플링 마케팅 103
〈그림 4-34〉 전통문화·축제 체험 마케팅 103
〈그림 4-35〉 외국어 응대 화법 I 104
〈그림 4-36〉 외국어 응대 화법 II 105
〈그림 4-37〉 외국어 응대 화법 III 105
〈그림 4-38〉 외국어 응대 화법 IV 106
〈그림 4-39〉 외국어 응대 화법 V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