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트렌드로 부상한 웰빙과 내추럴의 영향 및 스트레스로부터 탈피하여 심신의 안정을 되찾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욕구 증가와 자기 관리가 경쟁력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스파의 인기는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현재 스파 업계에서는 스파의 기본적인 기능에서 더 나아가 라이프스타일 코칭과 바디 관리, 피부 관리를 복합적으로 하는 생활 관리 기술을 가르치고 있으며, 스파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영양 공급과 휘트니스, 에스테틱 트리트먼트 등을 라이프스타일에 접목하고 있다.
스파 테라피스트는 고객의 얼굴과 몸을 청결하고 아름답게 관리하여 주고 화장품을 올바르게 처방해 주며 순환장애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불균형한 인체 증상을 호전시키는 일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스파에서의 인적 자원의 관리는 곧 살롱의 이미지 관리와 같으며 직원의 역량 강화는 곧 고객 서비스의 품질과 직결되기 때문에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스파 살롱의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스파의 직원용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1:1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현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가상의 매뉴얼을 개발하여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파의 직원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직무 관련성 교육과 직무 동기부여 교육으로 구분되며 직무 관련성 교육에는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을 위한 테크닉 교육과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교육,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응대(C/S) 교육이, 직무 동기부여 교육에는 직원 커리어를 위한 동기부여 교육이 포함된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 스파의 경우는 기업에게 있어 스파가 중점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로열티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직원 교육 및 매뉴얼이 부재한 상황으로 보인다. 반면 국외 브랜드 스파에서는 외국 본사의 교육지침에 따라 철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일반 스파는 브랜드 스파보다 전문적인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고 교육 체계 또한 미비한 실정이며, 메디컬 스파에서는 교육부 주최 아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제품에서부터 기기, 서비스 프로그램, 고객응대 교육까지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둘째, 국내 스파의 고객용 프로그램은 스파의 유형에 관계없이 주로 페이셜 프로그램 운영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에 반해 하이드로테라피를 시행하거나 기타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는 스파 살롱은 그리 많지 않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 스파의 경우는 높은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는 제품을 이용하여 페이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국외 화장품 브랜드 스파에서는 아로마테라피를 결합한 바디 관리 프로그램 실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일반 스파에서는 순환 및 슬리밍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메디컬 스파의 경우는 마사지와 기기 관리가 접목된 페이셜 프로그램 및 체성분 측정을 통해 바디 컨디션을 파악한 후 바디 마사지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셋째, 위의 현황 조사를 기반으로 제시한 가상의 교육 프로그램 매뉴얼에는 스파 직원이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포함시켜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상세 내용으로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을 위한 테크닉 교육,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교육,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응대(C/S) 교육, 직원 커리어를 위한 동기부여 교육 관련 내용을 넣어 구성한다.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스파 직원의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그들이 업무를 통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직원이 소속된 스파 살롱에서는 인력의 고급화를 통하여 좀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웰빙 트렌드 확산과 맞물려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스파 산업에서 직원 교육이 필수적이며, 직원의 역량 강화가 곧 스파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