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II. 패턴디자인 17
1. 패턴디자인의 개념 17
2. 패턴디자인의 원리 17
1) 균형(balance) 17
2) 조화(harmony) 18
3) 통일(unity)과 변화(difference) 18
4) 대비(contrast) 19
5) 리듬(rhythm) 19
6) 긴장(tension) 19
7) 강조(accent) 20
3. 패턴의 배열 형식과 전개 방법에 의한 분류 21
III. 한국 전통매듭 23
1. 한국 전통매듭 23
1) 전통매듭의 정의 23
2) 한국 전통매듭의 역사 26
3) 한국 전통매듭의 구성요소 42
4) 한국 전통매듭에 나타난 색상 65
5) 매듭의 조형성 66
2. 한국 전통 매듭의 조형성을 활용한 사례 77
1) 조형물 77
2) 의상디자인 78
3) 심볼(Symbol) 79
4) 패턴디자인 80
IV. 한국 전통매듭의 조형성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81
1. 디자인 기획 81
2. 매듭의 조형디자인을 활용한 작품제작 84
1) 작품제작 1 86
2) 작품제작 2 90
3) 작품제작 3 94
4) 작품제작 4 98
5) 작품제작 5 102
6) 작품제작 6 105
7) 작품제작 7 108
8) 작품제작 8 112
9) 작품제작 9 115
V. 요약 및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표 1〉 패턴의 배열형식 및 전개방법 22
〈표 2〉 끈목의 종류 44
〈표 3〉 매듭의 각 지방의 명칭 61
〈표 4〉 한국 전통매듭의 종류와 그림 62
〈표 5〉 한국 전통매듭의 기본매듭과 응용매듭 64
〈표 6〉 기본매듭에 따른 응용매듭의 종류 64
〈표 7〉 음양가지치기 75
〈표 8〉 한국의 전통색 82
〈표 9〉 매듭과 술의 기호 83
〈표 10〉 작품 계획표 84
〈표 11〉 패턴디자인의 활용 분야 분류 85
〈그림 1〉 대칭균형, 비대칭균형, 방사균형 20
〈그림 2〉 유사조화, 대조조화 20
〈그림 3〉 통일, 변화 20
〈그림 4〉 대비 20
〈그림 5〉 반복리듬, 점층리듬 20
〈그림 6〉 긴장 21
〈그림 7〉 강조 21
〈그림 8〉 끈 혁명 26
〈그림 9〉 뼈바늘과 뼈송곳 27
〈그림 10〉 방추사 27
〈그림 11〉 승문토기 28
〈그림 12〉 관옥 28
〈그림 13〉 고구려 무용총 고분벽화 30
〈그림 14〉 금동반가사유상 30
〈그림 15〉 경주 남산 석조여래좌상 31
〈그림 16〉 수월관음도 33
〈그림 17〉 이제현 초상 33
〈그림 18〉 청자상감 보자기무늬 매병 33
〈그림 19〉 직금능 토끼무늬 귀주머니 33
〈그림 20〉 은파란삼작노리개 37
〈그림 21〉 은파란장도노리개 37
〈그림 22〉 향갑노리개 37
〈그림 23〉 바늘집노리개 37
〈그림 24〉 은파란방아다리노리개 37
〈그림 25〉 운상신선도 38
〈그림 26〉 끈목치는 모양 38
〈그림 27〉 태조의 어진 38
〈그림 28〉 적(笛) 38
〈그림 29〉 퉁소, 대금, 향피리유소 39
〈그림 30〉 특종, 특경, 편종 39
〈그림 31〉 둑(纛), 정(旌), 적 (翟) 39
〈그림 32〉 소 39
〈그림 33〉 박, 장고채 39
〈그림 34〉 해금, 태평소 40
〈그림 35〉 향발 40
〈그림 36〉 무신진찬도병의 일부 40
〈그림 37〉 통명전헌종회작도 40
〈그림 38〉 향령, 검기무, 향발 무용 41
〈그림 39〉 동다회를 사용한 국새 43
〈그림 40〉 광다회의 세조대와 장도끈 43
〈그림 36〉 딸기술 48
〈그림 37〉 봉술 48
〈그림 38〉 방망이술 48
〈그림 39〉 낙지발술 48
〈그림 40〉 끈술 48
〈그림 41〉 방울술 48
〈그림 42〉 후수술 48
〈그림 43〉 금전지술 48
〈그림 44〉 잔술 48
〈그림 50〉 선추 49
〈그림 51〉 연가마 49
〈그림 52〉 호패술 49
〈그림 53〉 인로왕번 49
〈그림 54〉 조바위 49
〈그림 55〉 아얌 49
〈그림 56〉 의소세손지인 60
〈그림 57〉 수저집 60
〈그림 58〉 국화매듭달린 은장도 60
〈그림 59〉 매듭에서 보여지는 원 73
〈그림 60〉 매듭에서 보여지는 직선(二) 74
〈그림 61〉 매듭에서 보여지는 삼각형(三) 74
〈그림 62〉 매듭에서 보여지는 사각형(四) 74
〈그림 63〉 매듭에서 보여지는 오각형(五) 75
〈그림 64〉 매듭에서 보여지는 육각형(六) 75
〈그림 65〉 매듭에서 보여지는 팔각형(八) 75
〈그림 66〉 하도와 낙서 76
〈그림 67〉 매듭의 조형 77
〈그림 68〉 2006년 S/S Valentino 78
〈그림 69〉 2007 F/W, 2009 S/S Valentino 78
〈그림 70〉 symbol 79
〈그림 71〉 Tails, Bretzel 80
〈그림 72〉 매듭 패턴 1 87
〈그림 73〉 매듭 패턴의 simulation 1 -욕실 벽면(타일) 88
〈그림 74〉 매듭 패턴의 simulation 1 - 의상(한복) 89
〈그림 75〉 매듭 패턴 2 91
〈그림 76〉 매듭 패턴의 simulation 2 - 패션잡화 92
〈그림 77〉 매듭 패턴의 simulation 2 - 의상 (저고리) 93
〈그림 78〉 매듭 패턴 3 95
〈그림 79〉 매듭 패턴의 simulation 3 - 벽지 96
〈그림 80〉 매듭 패턴의 simulation 3 - 의상 (숄과 치마) 97
〈그림 81〉 매듭 패턴 4 99
〈그림 82〉 매듭 패턴의 simulation 4 - 의상 100
〈그림 83〉 매듭 패턴의 simulation 4 - 의상 (저고리의 수구와 길) 101
〈그림 84〉 매듭 패턴 5 103
〈그림 85〉 매듭 패턴의 simulation 5 - 커튼 104
〈그림 86〉 매듭 패턴의 simulation 5 - 도자기 104
〈그림 87〉 매듭 패턴 6 106
〈그림 88〉 매듭 패턴의 simulation 6 - 욕실 벽지 107
〈그림 89〉 매듭 패턴의 simulation 6 - 패브릭(침구) 107
〈그림 90〉 매듭 패턴 7 109
〈그림 91〉 매듭 패턴의 simulation 7- 패션잡화(우산과 장화) 110
〈그림 92〉 매듭 패턴의 simulation 7 - 의상(한복) 111
〈그림 93〉 매듭 패턴 8 113
〈그림 94〉 매듭 패턴의 simulation 8- 벽시계 114
〈그림 95〉 매듭 패턴의 simulation 8 - 패브릭 (쇼파) 114
〈그림 96〉 매듭 패턴 9-1 116
〈그림 97〉 매듭 패턴 9-2 116
〈그림 98〉 매듭 패턴 9-3 117
〈그림 99〉 매듭 패턴 9-4 117
〈그림 100〉 매듭 패턴의 simulation 9- 생활용품 118
〈그림 101〉 매듭 패턴의 simulation 9- 패브릭 118
〈그림 102〉 매듭 패턴의 simulation 9- 포인트 벽지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