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용어정의 14
1. 몰입 14
2. 학습동기 15
3. 학업적 자기효능감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몰입 16
1. 몰입의 개념 16
2. 몰입의 구성 요소 18
제2절 학습동기 18
1. 학습동기의 개념 18
2. 학습동기와 몰입의 관계 21
제3절 학업적 자기효능감 23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23
2.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몰입의 관계 24
제4절 집단미술치료 25
1.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25
2. 집단미술치료와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27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대상 30
제2절 연구설계 및 절차 31
1. 연구설계 31
2. 연구절차 32
제3절 측정도구 33
1. 학습동기 척도 33
2.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33
3. 동적 학교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 그림검사 34
제4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5
제5절 자료처리 39
제4장 연구결과 40
제1절 양적분석 40
1.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40
2. 집단미술치료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45
제2절 질적분석 50
1. 실험집단의 단계별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분석 52
2. 대상자별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분석 58
3. 동적 학교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 그림검사에 의한 변화 분석 71
제5장 논의 및 결론 79
제1절 논의 79
제2절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5
부록 2. 질문지 96
부록 3. 회기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102
ABSTRACT[내용없음] 6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3-2〉 연구설계 32
〈표 3-3〉 학습동기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33
〈표 3-4〉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34
〈표 3-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6
〈표 3-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6
〈표 4-1〉 학습동기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동질성 41
〈표 4-2〉 전체 학습동기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42
〈표 4-3〉 학습동기 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44
〈표 4-4〉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동질성 46
〈표 4-5〉 전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47
〈표 4-6〉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49
〈표 4-7〉 하위요인별 조작적 정의 50
〈표 4-8〉 집단미술치료 단계별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분석 56
〈표 4-9〉 대상자 A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분석 58
〈표 4-10〉 대상자 B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분석 60
〈표 4-11〉 대상자 C의 학습몰입의 변화분석 62
〈표 4-12〉 대상자 D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분석 65
〈표 4-13〉 대상자 E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분석 67
〈표 4-14〉 대상자 F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분석 69
〈표 4-15〉 대상자 A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3
〈표 4-16〉 대상자 B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4
〈표 4-17〉 대상자 C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5
〈표 4-18〉 대상자 D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6
〈표 4-19〉 대상자 E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7
〈표 4-20〉 대상자 F의 동적 학교화 변화 분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