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8
1. 메이크업(Make-up) 18
2. 아트메이크업(Art make-up) 25
3. 판타지 메이크업(fantasy make-up) 40
III. 패션잡지(fashion magazine) 45
1. 패션의 개념 45
2. 패션의 역사 48
3. 패션잡지 56
IV. 패션잡지에 표현된 판타지 메이크업의 조형성 59
1. 패션잡지에 표현된 판타지 메이크업의 외적표현특성 59
1) 형태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59
2) 색채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60
3) 질감 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65
4) 오브제 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67
2. 패션잡지에 표현된 판타지 메이크업의 내적표현특성 71
1) 역사성 71
2) 양성성(androgyny, 兩性性) 73
3) 퇴폐성 75
4) 회화성 75
5) 유희성 76
6) 미래주의성 78
V. 결론 81
참고문헌 85
부록_그림출전 89
ABSTRACT 94
〈표 1〉 뷰티메이크업의 분류 23
〈표 2〉 성격분장의 분류 24
〈표 3〉 아트메이크업의 분류 24
〈표 4〉 아트 메이크업의 표현기법 39
〈표 5〉 패션의 개념 45
〈표 6〉 메이크업의 조형적 특성 70
(그림1) 페이스 페인팅 27
(그림2) 페이스 페인팅 27
(그림3) 페이스 페인팅 27
(그림4) 바디페인팅 29
(그림5) 바디페인팅 29
(그림6) 바디페인팅 29
(그림7) 판타지메이크업 29
(그림8) 판타지메이크업 29
(그림9) 판타지메이크업 29
(그림10) 그라데이션기법 31
(그림11) 그라데이션기법 31
(그림12) 그라데이션기법 31
(그림13) 트롱트-뢰유 31
(그림14) 트롱트-뢰유 31
(그림15) 트롱트-뢰유 31
(그림16) 점각 기법 32
(그림17) 점각 기법 32
(그림18) 브러싱 기법 32
(그림19) 브러싱 기법 32
(그림20) 브러싱 기법 32
(그림21) 스텐실 기법 33
(그림22) 스텐실 기법 33
(그림23) 游絲棋작품 33
(그림24) UV, 라이트 34
(그림25) UV, 라이트 34
(그림26) UV, 라이트 34
(그림27) 에어브러쉬 35
(그림28) 에어브러쉬 35
(그림29) 에어브러쉬 35
(그림30) 프로젝트 36
(그림31) 프로젝트 36
(그림32) 프로젝트 36
(그림33) 오브제 37
(그림34) 오브제 37
(그림35) 오브제 37
(그림36) 오브제 37
(그림37) 오브제 37
(그림38) 컴퓨터 그래픽 38
(그림39) 컴퓨터 그래픽 38
(그림40) 컴퓨터 그래픽 38
(그림41) 판타지메이크업 41
(그림42) 판타지메이크업 41
(그림43) 판타지메이크업 41
(그림44) 毛戈平作品 41
(그림45) 毛戈平作品 41
(그림46) 毛戈平作品 41
(그림47) 태양의 서커스 44
(그림48) 태양의 서커스 44
(그림49) 태양의 서커스 44
(그림50)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44
(그림51)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44
(그림52)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44
(그림53) 귀족 48
(그림54) 귀족 49
(그림55) 毛戈平化妝學校精選作品 49
(그림56) 콜셋 49
(그림57) 콜셋 49
(그림58) 콜셋 49
(그림59) princess dress 51
(그림60) princess dress 51
(그림61) 콜셋 응용 51
(그림62) Numero 58
(그림63) i-D 58
(그림64) VOGUE 58
(그림65) BAZAAR 58
(그림66) En Vie 58
(그림67) 형태중심 59
(그림68) 형태중심 59
(그림69) 형태중심 59
(그림70) 색채중심 63
(그림71) 색채중심 63
(그림72) 색채중심 63
(그림73) 난색 63
(그림74) 난색 63
(그림75) 한색 64
(그림76) 한색 64
(그림77) 색채중심 64
(그림78) 색채중심 64
(그림79) 색채중심 64
(그림80) 何穗 66
(그림81) 질감표현 66
(그림82) 질감표현 66
(그림83) 질감표현 66
(그림84) 질감표현 66
(그림85) 질감표현 66
(그림86) 오브제중심 69
(그림87) 오브제중심 69
(그림88) 오브제중심 69
(그림89) 오브제중심 69
(그림90) 오브제중심 69
(그림91) 오브제중심 69
(그림92) 역사성-민속성 72
(그림93) 역사성-민속성 72
(그림94) 역사성-민속성 72
(그림95) 역사성-민속성 72
(그림96) 역사성-민속성 72
(그림97) 양성성 74
(그림98) 양성성 74
(그림99) 퇴폐성 74
(그림100) Victoria Backham 74
(그림101) 퇴폐성 74
(그림102) 회화성 76
(그림103) 회화성 76
(그림104) 유희성 77
(그림105) 유희성 77
(그림106) 유희성 77
(그림107) 미래주의 80
(그림108) 미래주의 80
(그림109) 미래주의 80
(그림110) 미래주의 80
(그림111) 미래주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