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발전하고 변화하는 오늘날까지 세상의 모든 것은 그 옛날의 방식과 모습에서 변화하고 진화되어 오늘날의 그 무언가로 존재하고 있지만 내일은 또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진화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런 환경 속에서 사람들의 의식도 적응해가며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사회를 사는 개인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절망과 좌절을 끊임없이 겪게 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누군가에 혹은 무엇인가로부터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 치유되고 위로받기를 갈망한다. 모든 것이 그렇듯 패션 산업 또한 부단히 발전 상승되어 가며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사치품을 향수 하는 것은 더 이상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패션 산업에 실제와 환상의 세계를 조합하는 추상적인 존재로 동물들의 형상화와 현실과 초 현실을 연결하는 도구로서 발전되어 온 판타지 메이크업의 합류는 그야말로 패션에 심취한 메이크업 디자이너들의 참된 선택이 아닌가 싶다.
메이크업은 한 시대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대변해 주는 예술장르이며, 메이크업은 더 이상 불완전한 얼굴에 단점을 커버하는 수정 메이크업의 의미보다는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성을 강조하며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 나타난다. 특히 21세기 패션잡지에 나타난 메이크업의 두드러진 특징들은 앞 시대의 패션쇼 메이크업에 비해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요소가 많이 도입되어지고 있고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와 경향을 시대적 감각에 맞게 표현한 점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흐름은 패션잡지의 한계를 넓히고 질적 향상을 가져 왔으며 메이크업이 패션의 보조적 역할이 아닌 하나의 중요한 예술적 표현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어지고, 패션잡지 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아트 메이크업은 패션잡지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1990년대 초반까지의복과 조화를 이루는 뷰티 메이크업이 주를 이루었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얼굴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부위 등 창의적 아트 메이크업이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적용영역도 패션잡지뿐만 아니라 공연, 영화 등 여러 무대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아트 메이크업의 표현유형의 한 형태인 판타지 메이크업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오늘날의 메이크업 은 단순한 미적개념에서 벗어나 개인의 개성 표출을 위한 표현 수단의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써 아트메이크업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에게 새롭고 창의적인 시각과 다양한 소재 개발을 필요로 하게 하였다. 그 중에서도 아트메이크업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판타지 메이크업은 단순히 뷰티메이크업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상상의 세계를 전통적인 형식이 아닌 전위적이고 혁신적이면서 실험성이 강한 새로운 형식으로 표현을 나타내고 있다.
판타지메이크업은 꿈, 환상과 같은 미감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이다. 고대의 인체장식(천연물감: 흙, 나무의 진, 연료용 유류, 에서 유래 되었으며 연탄가루 등으로 몸에 그림), 문신에서 연변된 것이다. 문신은 도자기, 석기. 옥기, 청정기의 문양에 영향을 받아 고대인들이 대자연에 대한 숭배, 존경하는 마음과 원시적인 종교정신을 체현된다. 판타지메이크업은 정교함을 추구하지 않는 하나의 인체예술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완벽함이 신앙이라면 한 가지 일에 심취되어가는 것은 신앙을 지지하는 힘이라 할 수 있다. 잔인한 창의 전쟁 중에서 승리를 얻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수도원 밖에서 떠돌아다니는 혁명가와 같다. 하여 사람들이 패션에 대한 상상을 엎어버리며 여기서 판타지 메이크업의 역할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메이크업이 패션잡지에서의 여러 표현방식 중 외적인 표현특성과 내적인 표현특성을 깊이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인 고찰로써 판타지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를 위해 메이크업과 아트메이크업의 개념, 분류, 이미지적 유형 및 표현기법에 대해 서술 하였고 그 기초 상에서 판타지 메이크업에 대해 서술 하였다.
둘째, 패션의 개념, 패션의 역사, 잡지, 패션잡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셋째, 패션잡지에 표현된 판타지 메이크업을 파악하고 해외 콜렉션, 패션관련서적, 전자잡지, 메이크업관련서적, 국내외 메이크업전문지, 각종 패션기사, 사전, 패션TV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판타지 메이크업을 응용한 패션이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판타지 메이크업의 조형성에서 외적표현 특성과 내적표현특성을 분석, 서술하였다.
넷째, 패션과 판타지메이크업의 관계를 살펴본 후 패션잡지 중에서도 판타지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한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판타지 메이크업이 패션잡지에서 표현되는 조형성을 제시하였다.
패션잡지에 나타난 메이크업 중에서도 판타지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조형성의 외적표현특성과 내적표현특성을 분석하여 외적표현특성에서 나타나는 메이크업은 형태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색채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질감 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 오브제 중심의 판타지 메이크업으로 나뉘어 비교 분석하였고 이런 과정에서 그 내적표현특성을 추출하여 본 결과 역사성, 양성성, 퇴폐성, 회화성, 유희성, 미래주의성등 기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앞으로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기법과 재료로 아트 메이크업 중에서도 그 표현이 가장 중요한 판타지 메이크업의 더욱 다양한 표현을 하길 바라며 패션과 잘 어울려 더 신선한 자극을 불러일으키기를 기대하며 더 발전한 인체예술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