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스파(SPA)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스파(SPA)에 대한 개념 13
1. 스파의 유래 및 역사 13
2. 스파의 정의 15
3. 스파의 유형 16
제2절 국내외 스파(SPA) 산업의 현황 21
1. 국내외 스파 산업의 규모 21
2. 국내외 스파 산업의 실태 21
제3절 스파(SPA) 마케팅에 대한 개념 25
1. 스파 마케팅의 정의 25
2. 스파 마케팅의 발전 단계 26
3. 스파 마케팅을 위한 필수요소 27
4. 스파 마케팅의 활동과정 29
제3장 스파(SPA) 마케팅 전략 현황에 대한 연구 35
제1절 스파(SPA) 마케팅 전략 현황 분석 35
1. 스파 마케팅 STP 전략 35
2. 스파 마케팅 믹스 전략 - 4P 39
제2절 스파 마케팅 전략의 종류 46
1. 스파의 관계 마케팅 전략 46
2.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47
3. 고객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51
4. 오감(五感)만족 마케팅 전략 52
제4장 스파(SPA)의 마케팅 전략 사례 54
제1절 홀리스틱 스파(Holistic Spa) 마케팅 사례 54
제2절 메디컬 스파(Medical Spa) 마케팅 사례 60
제3절 데이 스파(Day Spa) 마케팅 사례 67
제4절 데스티네이션 스파(Destination Spa) 마케팅 사례 73
제5절 리조트 스파(Resort Spa) 마케팅 사례 79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2
〈표2-1〉 스파 마케팅 환경의 변화 27
〈표2-2〉 스파 마케팅의 4P 31
〈표3-1〉 스파 시장 세분화 35
〈표4-1〉 N 에스테틱의 가격 55
〈표4-2〉 O 스파의 가격 57
〈표4-3〉 홀리스틱 스파의 4P 비교 59
〈표4-4〉 K 스파의 가격 61
〈표4-5〉 D 스파의 가격 64
〈표4-6〉 메디컬 스파의 4P 비교 66
〈표4-7〉 S 스파의 가격 68
〈표4-8〉 S 부띠끄 스파의 가격 70
〈표4-9〉 데이 스파의 4P 비교 72
〈표4-10〉 P 스파의 가격 74
〈표4-11〉 G 스파의 가격 76
〈표4-12〉 데스티네이션의 4P 비교 77
〈표4-13〉 W 스파의 가격 80
〈표4-14〉 E 스파의 가격 81
〈표4-15〉 리조트 스파의 4P 비교 83
〈그림4-1〉 N 에스테틱의 실내 환경 55
〈그림4-2〉 N 에스테틱의 홍보 마케팅 56
〈그림4-3〉 O 스파의 제품 57
〈그림4-4〉 O 스파의 실내 환경 58
〈그림4-5〉 O 스파의 홍보 마케팅 59
〈그림4-6〉 K 스파의 제품 60
〈그림4-7〉 K 스파의 실내 환경 61
〈그림4-8〉 K 스파의 홍보 마케팅 62
〈그림4-9〉 D 스파의 제품 63
〈그림4-10〉 D 스파의 실내 환경 64
〈그림4-11〉 D 스파의 홍보 마케팅 65
〈그림4-12〉 S 스파의 스톤 마사지 67
〈그림4-13〉 S 스파의 실내 환경 68
〈그림4-14〉 S 스파의 홍보 마케팅 69
〈그림4-15〉 S 부띠끄 스파의 제품 70
〈그림4-16〉 S 부띠끄 스파의 실내 환경 71
〈그림4-17〉 S 부띠끄 스파의 홍보 마케팅 71
〈그림4-18〉 P 스파의 제품 73
〈그림4-19〉 P 스파의 실내 환경 74
〈그림4-20〉 G 스파의 제품 75
〈그림4-21〉 G 스파의 실내 환경 76
〈그림4-22〉 G 스파의 홍보 마케팅 77
〈그림4-23〉 W 스파의 제품 79
〈그림4-24〉 W 스파의 실내 환경 80
〈그림4-25〉 E 스파의 실내 환경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