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하는 21세기에 인류는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로 근원적이고 자연적인 도구인 물로 치유하는 행위가 중심이 되는 스파 산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스파 산업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형에 따른 스파 산업의 마케팅 전략과 그에 관한 사례를 4P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첫째, 스파 마케팅 전략에는 스파의 관계 마케팅,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 고객 확장을 위한 마케팅, 오감만족 마케팅이 있다. 스파의 관계 마케팅에는 고객의 불만 해소나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관리를 위해 인적서비스를 강화하는 전략이 있다.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우선시 되고, 견본제공이나 가격할인으로 고객에게 스파의 이용도를 높여주는 전략이다. 고객 확장을 위한 마케팅은 개개인의 사적인 행사까지 세심하게 챙겨주고 카드나 할인쿠폰, 뉴스레터 등 스파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한다. 오감만족 마케팅은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을 마케팅 요소로 사용하여 고객에 니즈 만족할 수 있는 감동을 주는 전략이다.
둘째, 스파 마케팅 사례 연구의 결과, 스파의 목적에 따라 홀리스틱 스파, 메디컬 스파로 나누었고, 장소에 따라 데이 스파, 데스티네이션 스파, 리조트 스파로 나누었다. 홀리스틱 스파의 N 에스테틱 스파와 O 스파는 대체의학적인 치료 방법과 개별 영양 상태를 파악하여 식단부분까지 제공하였고, 몸과 마음, 정신을 최적의 상태로 회복시켜 신체를 개선시키는 프로그램들을 제공하였다. 가격은 다른 스파들에 비해 고가이고 기존의 병원의 분위기와는 달리 편안함과 안락함의 이미지가 보여진다. 메디컬 스파의 K 스파와 D 스파는 피부 전문 기기를 중심으로 일반 스파보다 피부전문적인 시설을 갖추고, 전문 의료진이 운영하는 스파이다. 또한 피부 뿐만 아니라 비만 프로그램, 노화 방지 시술 또는 전신 케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가격대는 대부분이 고가이고 분위기는 다른 스파들보다는 전문적이고 의학적인 느낌이 강한 모던 스타일의 스파이다. 데이 스파(S 스파와 S 부띠끄 스파)는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스파의 형태로 주변에 회사나, 아파트, 상가들이 많다. 고객층은 주로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하고 심신의 안정이나 질병의 치료, 교정 보다는 스트레스 완화, 근육의 긴장을 이완하고, 피부 관리를 해주는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 위주로 되어 있다. 가격대는 다른 스파들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편이고 소셜커머스나 웹사이트, 신문 등 광고 매체에서 할인 쿠폰이나 서비스 쿠폰을 발급하는 여러 가지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다. 데스티네이션 스파와 리조트 스파는 프로그램, 가격, 입지, 촉진 전략이 비슷한 유형의 휴양이나 레져를 위한 스파이다. P 스파, G 스파, W 스파, E 스파는 숙박 시설이 있는 휴양지나 관광지에 위치하고 있고 일정기간 머무르면서 전문적 스파 서비스나 피트니스, 교육 및 영양을 조언해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휴식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어 고객층도 가족단위, 커플, 모임 등이 있다. 또한 장기고객보다는 1회성 고객이 많아 가격대가 대부분 고가이다. 최근에는 데스티네이션 스파와 리조트 스파가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스파 산업에 경쟁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스파 마케팅 전략의 현황과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적극적인 스파 산업의 매출 증가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스파와 에스테틱을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