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한국 전통복식의 특징과 미의식 15
1) 한국 전통복식의 형태적 특징 15
2) 전통 복식 형태의 구성 요인 16
3) 전통복식의 미의식 16
2. 전통복식의 조형미 17
1) 전통복식 조형미의 요소와 종류 17
2) 전통복식 조형미의 종류 18
3) 전통 복식의 장식 기법 39
3. 생활예복 40
1) 생활예복의 정의 41
2) 생활예복의 역사와 사례 42
3) 생활예복에 대한 선행연구 49
III. 조형적 요소를 응용한 생활예복 제작 51
1. 작품의 제작 의도 및 제작 방법 51
1) 제작 의도 51
2) 제작 과정 및 방법 51
2. 조형적 요소에 따른 작품 해설 53
1) 디자인 I 57
2) 디자인 II 61
3) 디자인 III 65
4) 디자인 IV 69
5) 디자인 V 73
6) 디자인 VI 77
IV. 결론 81
참고문헌 85
ABSTRACT 89
〈표 1〉 문양의 소재 별 분류 27
〈표 2〉 문양의 상징별 분류 28
〈표 3〉 작품계획표 54
〈그림 1〉 남명주 솜저고리(중요민속자료 제116호) 충북대 박물관 소장. 22
〈그림 2〉 경기도 양주 남양 홍씨 부인의 묘 출토, 의례용 긴치마 단국대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22
〈그림 3〉 덕혜옹주 겹스란 치마 일본문화학원 복식박물관 소장 22
〈그림 4〉 덕혜옹주 남색 대란치마 일본문화학원 복식박물관 소장 22
〈그림 5〉 답호 한국학중앙연구원 자료. 23
〈그림 6〉 바지의 부분별 명칭 23
〈그림 7〉 마포구 사암동 출토 심의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23
〈그림 8〉 도포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23
〈그림 9〉 창의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 23
〈그림 10〉 두루마기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3
〈그림 11〉 까치두루마기.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24
〈그림 12〉 연화문쌍수저집(조선후기) 세미원 연꽃박물관 소장 31
〈그림 13〉 사군자가 시문된 아동용마고자(1940년대), 개인소장 31
〈그림 14〉 하부에 모란문이 시문된 활옷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31
〈그림 15〉 버선본집 덕성여대소장 31
〈그림 16〉 석류문주머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32
〈그림 17〉 화문부금남대란겹치마천도문양 문화원형 백과사전 32
〈그림 18〉 도류불수문단녹원삼 숙명여대 소장 32
〈그림 19〉 포도문 채화단 저고리 숙명여대 소장 32
〈그림 20〉 영왕비의 검은색치마 문화원형 백과사전 32
〈그림 21〉 사진 20의 부분확대 32
〈그림 22〉 불로초문양이 시문된 활옷 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 33
〈그림 23〉 곤룡포를입은태조어진. 국립전주박물관 소장 36
〈그림 24〉 오조원룡보가 달린 전왕비 당의 세종대학교 박물관 소장 36
〈그림 25〉 대례복 쌍봉흉배 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봉산리 소장 36
〈그림 26〉 쌍학흉배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36
〈그림 27〉 흥선대원군 기린흉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7
〈그림 28〉 흥선대원군 거북흉배 충남 온양민속박물관소장 37
〈그림 29〉 쌍호흉배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36
〈그림 30〉 원앙문귀주머니 숙명여대박물관 소장 36
〈그림 31〉 전통구름문양의 종류 38
〈그림 32〉 전통문자문양의 종류 38
〈그림 33〉 모시보자기의 기하문양 한국자수박물관 소장 38
〈그림 34〉 스란치마에 상,하 선으로 시문된 기하문양 문화원형 백과사전 38
〈그림 35〉 도깨비문양 와당 계명대학교 소장 39
〈그림 36〉 12 S/S SFAA 서울컬렉션-설윤형 45
〈그림 37〉 12 S/S SFAA 서울컬렉션 45
〈그림 38〉 아마린넨(삼베)자켓 45
〈그림 39〉 보그코리아 창간15주년 특별전, 2011 45
〈그림 40〉 2010 파리 콜렉션 47
〈그림 41〉 코리아 스파클링 페스티벌,2009 47
〈그림 42〉 바람의 옷 2009 아람미술관 47
〈그림 43〉 광복절기념 독도 패션쇼,2011 47
〈그림 44〉 2004년 S/S collection 48
〈그림 45〉 2004년 S/S collection 48
〈그림 46〉 2006년 F/W collection 49
〈그림 47〉 2006년 F/W collection 49
〈그림 48〉 디자인 I의 전면 58
〈그림 49〉 디자인 I의 후면 59
〈그림 50〉 원피스의 디테일 59
〈그림 51〉 자수보의 확대 59
〈그림 52〉 디자인 1의 아우트의 전, 후면 60
〈그림 53〉 디자인 I의 원피스의 전, 후면 60
〈그림 54〉 디자인 II의 전면 62
〈그림 55〉 디자인 II의 후면 63
〈그림 56〉 디자인 II의 디테일 63
〈그림 57〉 디자인 II의 상의의 전, 후면 64
〈그림 58〉 디자인 II의 하의의 전, 후면 64
〈그림 59〉 디자인 III의 전면 66
〈그림 60〉 디자인 III의 후면 67
〈그림 61〉 디자인 III의 전, 후면 68
〈그림 62〉 디자인 IV의 전면 70
〈그림 63〉 디자인 IV의 후면 71
〈그림 64〉 디자인 IV의 디테일 71
〈그림 65〉 디자인 IV의 상의의 전, 후면 72
〈그림 66〉 디자인 IV의 하의의 전, 후면 72
〈그림 67〉 디자인 V의 전면 74
〈그림 68〉 디자인 V의 후면 75
〈그림 69〉 디자인 V의 디테일 75
〈그림 70〉 디자인 V의 전, 후면 76
〈그림 71〉 디자인 VI의 전면 78
〈그림 72〉 디자인 VI의 후면 79
〈그림 73〉 디자인VI의 원피스 79
〈그림 74〉 디자인VI의 디테일 79
〈그림 75〉 디자인 VI의 원피스 전, 후면 80
〈그림 76〉 디자인 VI의 저고리 전, 후면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