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4
제3절 용어 정의 15
1. 사회성 15
2. 재혼가정 16
3. Winnicott의 Squiggle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재혼가정 아동의 사회성 17
1. 아동의 사회성 17
2. 재혼가정 아동의 사회성 19
제2절 Winnicott의 Squiggle과 미술치료 22
1. Winnicott의 스퀴글 22
2. Squiggle과 미술치료 23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대상 25
1. 연구 대상과 의뢰사유 25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3. 연구대상의 가족관계 26
4. 연구대상의 사회적 특징 29
제2절 연구 설계 및 절차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절차 30
제3절 측정 도구 30
1. 아동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Children's Self-Report Social Skills Scale; 이하 SSRS) 30
2.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Kynetic House-Tree-Person; 이하 K-HTP) 32
3. 풍경구성법(Landscape Montage Technique;이하 LMT) 32
제4절 미술치료 프로그램 33
1.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및 준비물 34
2. 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7
제5절 자료처리 38
제4장 연구 결과 38
제1절 질적 분석 39
1. 질적 분석 39
제2절 양적 분석 70
1. 양적 분석 70
제5장 논의 및 결과 74
제1절 논의 74
제2절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83
ABSTRACT 84
〈표 3-1〉 대상자의 가족관계 28
〈표 3-2〉 연구 설계 30
〈표 3-3〉 사회적 기술척도의 하위영역 31
〈표 3-4〉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및 준비물 34
〈표 3-5〉 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7
〈표 4-1〉 아동의 사회성 단계별 변화 67
〈표 4-2〉 사회적 기술평정 척도사전 사후 검사 원 점수 70
〈표 4-3〉 사회적 기술평정 척도 사후 검사 증가 문항 71
〈표 4-4〉 K-HTP 사전·사후 그림 72
〈표 4-5〉 LMT 사전·사후 그림 73
〈그림 4-1〉 사회적 기술척도 사전 사후 변화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