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Winnicott의 Squiggle을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를 통해 재혼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변화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Winnicott의 Squiggle을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를 통해 재혼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J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으로 초등학교 입학 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성검사에서 사회성의 문제를 보였으며, 담임선생님의 관찰을 통해 또래 관계에서 적응의 어려움이 나타났고. 교사와 어머니로부터 사회성에 부정적인 모습이 평정되었다. 연구기간은 2011년 1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주 1회 회기 당 60분씩 총 16회기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Winnicott의 Squiggle 이론에 중점을 둔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재혼 가정 아동의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기 위해 질적으로는 첫째,
미술치료 회기별 내용요약을 Winnicott의 Squiggle 이론을 중점으로 하여 고찰하였으며 둘째, 매 회기 마다 평정척도지 항목을 나눈뒤 단계별 내용을 분석 하였다. 양적분석으로는 사회기술평정척도(K-SSRS)검사 K-HTP, LMT 검사의 사전, 사후 그림 분석으로 사회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uiggle을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재혼가정 아동의 회기별, 단계별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사회기술평정척도(K-SSRS)검사, K-HTP, LMT 검사의 사전, 사후 그림 분석으로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와 같이 Winnicott의 Squiggle을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재혼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계기로 재혼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Squiggle을 중심으로한 미술치료가 널리 사용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