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1)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 아동 16
2) 스트레스 16
3) 자아탄력성 17
4) 비장애아동의 미술치료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18
1) 스트레스 개념 18
2) 자아탄력성 개념 19
3) 자아탄력성의 구성변인 20
4)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관계 21
5)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미술치료 22
2. 장애아 형제를 가진 비장애 아동 23
1) 장애아동 가정의 형제관계 23
2) 장애아 형제를 둔 아동의 욕구 27
3) 비장애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28
3. 선행연구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절차 36
3. 측정 도구 37
1)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HTP)검사 37
2) 빗속의 사람 (Person In Rain:PITR)그림검사 38
3) 비장애 형제자매 스트레스척도 검사(The Questionnaire on Resoures and Stress:QRS) 39
4) 자아탄력성 척도검사 40
4. 미술치료 프로그램 41
IV. 연구결과 48
1. 미술치료가 장애아형제를 가진 비장애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8
2. 미술치료가 장애아형제를 가진 비장애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4
3. 미술치료가 장애아형제를 가진 비장애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아탄력성 증가의 회기별 변화에 따른 영향 63
V. 논의 75
VI.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9
ABSTRACT 95
〈표 III-1〉 가족관계도 35
〈표 III-2〉 연구 설계 37
〈표 III-3〉 스트레스 하위척도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I-4〉 자아탄력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III-5〉 단계별 치료 목표 42
〈표 III-6〉 미술치료 프로그램 43
〈표 IV-1〉 빗속의 사람 검사의 사전·사후변화 49
〈표 IV-2〉 스트레스척도(QRS척도)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표 53
〈표 IV-3〉 HTP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55
〈표 IV-4〉 자아탄력성척도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표 61
〈표 IV-5〉 회기별 활동내용에서의 표현의 변화 64
〈표 IV-6〉 가족 안에서의 행동변화 71
〈그림 IV-1〉 스트레스척도(QRS척도)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그래프 53
〈그림 IV-2〉 자아탄력성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그래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