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8
II. 설교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9
1. 설교의 정의와 목적 9
1) 설교의 정의 9
2) 설교의 목적 11
2.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2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2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13
3. 설교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5
III. 멀티미디어 시대와 청중이해 17
1. 멀티미디어 이해 17
1) 멀티미디어의 정의 17
2) 멀티미디어의 발전역사 19
2. 멀티미디어의 특징 21
1) 디지털화(Digitalization) 21
2) 통합성(Integration) 22
3) 쌍방향성(Interactivity) 22
4) 가상현실(Virtual Reality) 23
5) 비 동시성(Asynchronism) 23
6) 네트워크화 24
3. 멀티미디어 시대의 장단점 24
1) 멀티미디어 시대의 장점 26
2) 멀티미디어 시대의 단점 29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청중의 특징 33
1) 시각적 세대(Visual Generation) 35
2) 이미지화 세대(Image Generation) 36
3) 엔터테인먼트 세대(Entertainment Generation) 36
IV. 멀티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네 페이지 설교 38
1. 네 페이지 설교의 배경 38
2. 네 페이지(Four Page)의 의미 38
3. 네 페이지 설교의 구성 39
1) 설교의 통일성 지키기 : 월요일 39
2) 첫 번째 페이지 : 화요일(성경 속에서의 문제) 49
3) 두 번째 페이지 : 수요일(세상 속에 있는 문제) 51
4) 세 번째 페이지 : 목요일(성정 속에서의 하나님의 행동) 57
5) 네 번째 페이지 : 금요일(세상 속에서의 하나님의 행동) 59
4. 네 페이지 설교의 장점과 문제점 64
1) 네 페이지 설교의 장점 64
2) 네 페이지 설교의 문제점 66
V. 네 페이지 설교사례 68
1. 폴 스콧 윌슨의 네 페이지 설교사례 68
2.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네 페이지 설교사례 77
VI. 결론 86
1. 요약 86
2. 제안 88
참고문헌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