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II. 현대 문화와 청중에 대한 이해 14
1.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 14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4
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특징 16
2. 변화의 파도, 디지털 시대 22
1) 디지털 매체와 새로운 문화의 등장 22
2) 디지털 문화를 표현하는 다양한 개념 25
3) '따로 또 같이'의 디지털 문화 29
3. 21세기 청중의 특징 33
1) 지구적인 삶의 구조와 사고 33
2) 다원사회, 다양한 삶의 방식 34
3) 멀티미디어 환경 34
4) 가정의 위기 35
5) 죄와 갈등 가운데 있는 사회 36
III. 설교와 커뮤니케이션의 상관성 38
1.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이해 38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8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41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43
4) 커뮤니케이션의 단계 49
2. 커뮤니케이션의 기독교적 이해 53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삼위일체 53
2) 커뮤니케이션 모형으로서의 성육신 59
3)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교회 62
4)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설교 66
IV. 21세기의 미래적 설교의 방향 78
1. 프로파간다(propaganda)의 시대 78
1) 설득 메시지의 범람 78
2) 프로파간다와 설득의 구분 78
3) 후기 산업화 시대와 프로파간다의 증가 80
2. 설득적 전략 81
1) 사전설득 82
2) 정보의 공신력 83
3) 메시지 83
4) 감정 84
3.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현대 설교 85
1) 진리와 설교 86
2) 권위와 설교 87
3) 지식과 설교 88
4) 담론방식과 설교 89
V. 결론 93
1. 요약 93
2. 제안 94
참고문헌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