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6
제2장 고충처리 이론 및 선행연구 18
2.1. 고충의 개념 18
2.2. 고충처리관련 이론 19
2.3. 고충처리에 관한 선행연구 24
제3장 고충처리제도의 현황 28
3.1. 우리나라의 고충처리제도 28
3.1.1. 고충처리제도의 운영과 구성 28
3.1.2. 고충처리 절차 30
3.1.3. 고충처리제도 운영현황 31
3.2. 미국의 고충처리제도 38
3.2.1. 고충처리절차 38
3.2.2. FMCS의 고충처리 지원서비스 40
3.2.3. 기업 내 고충처리 및 분쟁해결제도의 운영 41
3.3. 영국의 고충처리제도 44
3.3.1. 고충처리절차 45
3.3.2. ACAS의 고충처리 지원 서비스 46
3.3.3. 기업 내 고충 및 분쟁해결제도의 운영 48
3.4. 시사점 51
제4장 분석자료 및 연구방법 53
4.1. 연구모형 53
4.2. 분석데이터 55
4.3. 변수설명 및 기초통계량 56
4.3.1. 변수에 대한 설명 56
4.3.2. 기초통계량 60
4.4. 분석방법 63
제5장 실증분석 결과 70
5.1.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1
5.2.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5.3.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제6장 결론 82
6.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2
6.1.1. 연구결과의 요약 82
6.1.2. 시사점 84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6
참고문헌 89
〈표 1〉 고충 및 고충처리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27
〈표 2〉 기업특성별 공식적인 고충처리절차 존재유무 32
〈표 3〉 기업규모별 공식적인 고충처리절차 존재유무 33
〈표 4〉 접수된 고충의 주요 내용 34
〈표 5〉 공식절차가 없는 경우의 고충처리 방법 35
〈표 6〉 고충처리위원의 구성 36
〈표 7〉 분석변수 이름 및 설명 58
〈표 8〉 연구에 활용된 변수별 설문문항 59
〈표 9-1〉 각 변수의 기초 통계량 61
〈표 9-2〉 사업장 및 인적특성 변수의 기초 통계량 62
〈표 10〉 모형설정을 위한 종속변수와 설명변수 63
〈표 11〉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분석결과 74
〈표 12〉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결과 77
〈표 13〉 고충처리제도의 운영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80
〈그림 1〉 우리나라의 노동갈등해결제도 20
〈그림 2〉 고충처리제도의 이론적 모형 26
〈그림 3〉 고충처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