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9
I. 논의의 대상 13
1. 기존 논쟁에서 정보재의 규정과 범위 14
1) 정보재의 규정과 논의의 대상 14
2) 재화와 상품, 정보상품과 디지털상품 구분 17
3) 주문생산방식의 정보재 배제 18
2. 논쟁의 대상 재규정 18
1) 정보재와 디지털재화 18
2) 디지털 정보상품의 분류 20
3) 네트워크재와 네트워크 효과 23
II. 디지털 정보상품 가치 논쟁 개괄 29
1. 디지털 정보상품 가치 논쟁의 양상 29
2. 논쟁의 주요 쟁점들 30
1) 디지털 정보상품의 단위와 가치 30
2)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격 30
III. 디지털 정보상품 가치 논쟁의 전개 32
1. 강남훈, 조원희·조복현 32
1) 강남훈의 문제제기 32
2) 디지털 정보상품의 단위와 가치 36
3)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격 41
4) 조원희·조복현의 디지털 정보상품의 단위와 가치 47
5) 조원희의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격 47
2. 이채언, 김창근, 류동민 48
1) 평균원리 48
2) 이채언의 디지털 정보상품 가격이론 50
3. 이경천 53
1) 디지털 정보상품의 단위: 알고리즘 53
2) 정보서비스재의 가치와 가격 56
4. 채만수, 강성윤 57
1) 논쟁의 대상 한정 57
2) 디지털 정보상품의 단위와 가치 57
3)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격 59
4)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치와 가격 사이의 괴리가 갖는 함의 62
5. 전희상 63
1) 지식노동과 상품생산노동, 지식과 상품, 버전과 카피 63
2) 디지털 정보상품의 가치 65
결론 70
참고문헌 74
ABSTRACT 78
〈표 1〉 정보재 분류 19
〈표 2〉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분류 21
〈표 3〉 옷 생산과정 39
〈표 4〉 소프트웨어 생산과정 40
(그림 1) 정보재와 디지털 재화의 관계 18
(그림 2) 소프트웨어의 위계구조 20
(그림 3) 네트워크재, 정보재, 디지털재화의 관계 25
(그림 4) 쟁점별 논자 분류 31
(그림 5) 지식노동과 상품생산노동(일반노동) 64
(그림 6) 지식으로서의 버전, 상품으로서의 카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