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7
1. 선행연구 검토 17
2. 주요개념 25
1) 다문화의식 25
2) 젠더의식 29
III. 연구의 설계 36
1. 주요연구문제 36
2. 연구방법 36
1) 설문조사 36
2) 심층면접조사 43
IV.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46
1.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실태 46
2. 다문화가족지원 방문교육사업 49
1) 방문교육사업 취지 및 사업내용 49
2) 방문교육사업 운영체계 및 위탁 운영기관 현황 51
3) 방문교육지도사의 자격 및 평가방식 53
4) 지도사 양성 및 보수교육 체계 55
5) 방문교육사업 결과분석 55
V. 연구결과 58
1. 다문화의식, 젠더의식, 상담업무와 교육에 관한 조사 분석 58
1) 다문화의식 조사분석 58
2) 젠더의식 조사 분석 76
3) 상담업무와 교육에 관한 조사 분석 84
2. 다문화-젠더의식의 관계 93
1) 위탁기관별 다문화-젠더의식 평균비교 93
2) 다문화-젠더의식의 상관관계 분석 97
3) 다문화-젠더의식의 영향요인 분석 99
VI.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7
1) 지도사 재교육에 대한 제언 107
2) 방문교육사업과 관련한 정책적 제언 109
3)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19
ABSTRACT 126
〈표 III-1〉 방문교육지도사 설문조사 항목 39
〈표 III-2〉 자격증 소지 현황 41
〈표 III-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III-4〉 면접 참여자들의 특성 44
〈표 III-5〉 보조면접자들의 특성 45
〈표 IV-1〉 방문교육사업 결과표 56
〈표 V-1〉 다문화 의식 평균비교결과표 58
〈표 V-2〉 다문화 인식 조사결과 59
〈표 V-3〉 다문화 지식 조사결과 66
〈표 V-4〉 다문화 지식 평균비교 조사결과 69
〈표 V-5〉 다문화 기술 조사결과 70
〈표 V-6〉 다문화 기술 평균비교결과 74
〈표 V-7〉 젠더의식에 관한결과 77
〈표 V-8〉 이주여성들이 가장 많이 상담하는 문제 85
〈표 V-9〉 이주여성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장 큰 애로점 86
〈표 V-10〉 지도사 양성과정과 보수교육과정의 만족도 조사결과 87
〈표 V-11〉 다문화-젠더의식 평균비교 결과표 95
〈표 V-12〉 다문화의식과 젠더의식 간에 상관관계 표 98
〈표 V-13〉 다문화 인식 영향요인 분석 표 101
〈표 V-14〉 다문화 지식 영향요인 분석표 102
〈표 V-15〉 다문화 기술 영향요인 분석표 102
〈표 V-16〉 젠더의식 영향요인 분석 표 103
[그림 IV-1] 2010년 혼인 및 이혼 통계 47
[그림 IV-2] 방문사업추진체계도 53
[그림 V-1] 중앙 또는 지역센터에서 교육받은 정도 90
[그림 V-2] 향후 받기를 원하는 교육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