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CSR의 개념은 계속 발전하여 지속가능경영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CSR이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외국의 선행연구에서, CEO 변혁적리더십 특질과 CSR의 관계를 실증분석한 결과 CEO의 지적자극이 전략적 CSR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SR을 사회적 요구에 의한 사회적 CSR과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직접적인 수익과 관련된 전략적 차원의 전략적 CSR로 구분한 후,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CEO 변혁적 리더십 특질과 CEO 오너십이 CSR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CEO 리더십 특질과 CSR 간의 관계에 있어서 CEO 오너십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CEO의 카리스마는 사회적 CSR과 정(+)의 관계가 도출되었고, 지적자극은 전략적 CSR과 정(+)의 관계가 도출되어 선행연구와는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또한, CEO 오너십은 전략적 CSR과 정(+)의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CEO 오너십이 CEO 카리스마와 상호작용을 통해 전략적 CSR에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또한, 추가분석을 통해 전략적 CSR이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국내기업에서도 CEO 리더십 특질이 CSR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힘으로써 CSR 결정요인에 CEO 리더십 특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연구범위를 넓혀 주고 있다. CSR은 조직차원의 경영행위이고,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활동으로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CEO 리더십의 연구영역이 조직차원과 이해관계자 관점으로 확대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셋째, CEO 오너십과 전략적 CSR 간의 정(+)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오너 경영자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CSR을 수행하고 이는 기업가치 제고를 바라는 주주의 이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이해일치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CSR이 비용이 아니라 경영전략적 차원의 투자로 인식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넷째, 이해관계자 측면의 성과인 CSR과 주주의 이익인 재무성과와의 선순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주주의 이익과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양립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CEO 리더십 특질과 CSR 간 정(+)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CSR과 관련된 경영활동 수행 시 CEO 리더십 특질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과 CEO의 입장에서, CSR과 기업의 전략을 조화롭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종업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전략적 CSR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의 재무성과가 더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CSR을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적 투자로 수행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기업규모가 큰 기업이 사회적 CSR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전략적 CSR의 경우 기업규모간의 차이가 검증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규모와 여건에 따라 사회적 CSR과 전략적 CSR을 순차적으로 또는 동시에 추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샘플 및 리더십 특질 측정에 있어서 완전하게 매칭 되지 않은 점이 있다. CSR 측정에 있어서 선행연구에서는 축적된 KLD 데이터를 사용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KLD 평가기준을 토대로 설문을 작성하여 조사함으로써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리더십 특질과 CSR을 동일인으로부터 설문을 받아 측정함으로 해서 발생한 한계점도 있다.
향후연구 과제로는, 외국의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 간 차이가 유의한 것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고찰과 리더십의 다른 특질들과 CSR이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고, 최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형 리더십 요인들과 변혁적 리더십 특질과의 비교 분석도 필요하다. 또한, CEO의 변혁적 리더십 특질이 종업원들을 임파워먼트(empowerment) 시키는 과정과 종업원들의 팔로워십(followership)을 이끌어내어 CSR에 미치는 영향도 고찰할 필요가 있다. 조직문화, 지배구조의 유형에 따른 CSR의 차이와 CEO 오너십을 보다 세분화하여 소유직접경영, 소유간접경영, 소유경영분리기업 등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고,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기관인 이사회의 역할에 대해 고찰할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CSR 평가지표를 이해관계자 측면과 기업의 전략적 차원에서 보다 면밀하게 고찰할 필요가 있으며, CSR 측정 결과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사회적으로 합의된 지표개발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