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의 차별성과 기대효과 15
1.4. 연구의 흐름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2.1. 도시가로공간의 특징과 한계 17
2.1.1. 도시가로공간의 개념 17
2.1.2. 도시가로공간의 기능 19
2.1.3. 도시가로공간의 특성 21
2.1.4. 도시가로공간의 구성요소 24
2.1.5. 도시가로공간의 한계 25
2.2. Terrain vague의 개념과 선행연구 26
2.2.1. Terrain Vague의 개념 26
2.2.2. 선행연구 분석 28
2.2.3. 가로형 Terrain Vague의 대두와 형성 31
제3장 가로형 Terrain Vague 사례분석 34
3.1. 가로형 Terrain Vague 사례분석틀 설정 34
3.1.1. 가로형 Terrain Vague의 6가지요소 설정 34
3.1.2. 사례분석 틀 설정 47
3.2. 도시 가로형 Terrain Vague 국내외사례의 분석 48
3.2.1. 미국 49
3.2.2. 일본 60
3.2.3. 한국 가로형 Terrain vague사례 분석 80
3.2.4. 기타 가로형 Terrain Vague의 다양한 활용사례 93
3.3. 소결 98
제4장 가로 활성화를 위한 S/T/V 매트릭스 설정 101
4.1. 매트릭스의 구성 101
4.2. 기존 S/T/V사례를 통한 매트릭스 활용 방안 제안 102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0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5
〈표 2-1〉 가로의 여러 가지 정의 18
〈표 2-2〉 가로공간의 기능 20
〈표 2-3〉 가로공간의 특성 22
〈표 2-4〉 도시가로의 6가지 특징 23
〈표 2-5〉 가로의 구성요소 24
〈표 2-6〉 Terrain Vague관련 선행연구의 정리 30
〈표 2-7〉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치변화에 의해 형성되는 Terrain Vague 33
〈표 3-1〉 도시의 유형 35
〈표 3-2〉 가로 유형 분류 기준 37
〈표 3-3〉 Terrain Vague의 3가지 형성의 유형 38
〈표 3-4〉 가로공간의 계획적 구성요소 39
〈표 3-5〉 서울특별시의 공공시설물 가이드라인 분류 체계 40
〈표3-6〉 가로변 건축물의 용도별 분류 41
〈표3-7〉 도시녹지의 유형 42
〈표 3-8〉 도시의 교통을 위한 도로 분류 44
〈표 3-9〉 사례분석 틀 예시 47
〈표 3-10〉 Boston, Central Artery. 사례분석 51
〈표 3-11〉 New York City, The High Line. 사례분석 53
〈표 3-12〉 Seattle, Olympic Sculpture Park. 사례분석 55
〈표 3-13〉 Milwaukee, Marsupial Bridge 사례분석 57
〈표 3-14〉 Chicago, Millennium Park 사례분석 59
〈표 3-15〉 Yokohama International Port Terminal 사례분석 62
〈표 3-16〉 오사카 남바파크 사례분석 64
〈표 3-17〉 오사카 TKP Gate Tower 사례분석 66
〈표 3-18〉 오사카 센바 센터 빌딩 사례분석 68
〈표 3-19〉 Pet Architecture 사례 70
〈표 3-20〉 도쿄 Pet Architecture 사례분석 79
〈표 3-21〉 서울 신정동차량기지 복합단지 조성 사례분석 83
〈표 3-22〉 서울지하철 신답별관 조성 사례분석 85
〈표 3-23〉 서울 종로구 청계천 사례분석 87
〈표 3-24〉 서울시 영등포구 양화동 선유도공원 사례분석 89
〈표 3-25〉 서울 종로구 이화동 벽화마을 사례분석 92
〈표 3-26〉 도시의 Terrain Vague의 다양한 활용사례 93
〈표 3-27〉 국내외 가로형 Terrain Vague사례 분석 종합 99
〈표 3-28〉 기타 가로형 Terrain Vague사례 분석 종합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2-1〉 가로공간의 구성요소 17
〈그림 2-2〉 도시가로의 한계 25
〈그림 2-3〉 도시시설의 입체적정비 28
〈그림 2-4〉 도시가로의 성장으로 형성되는 Terrain Vague 32
〈그림 2-5〉 3차원적 계획에 의해 형성되는 Terrain Vague 32
〈그림 3-1〉 도시가로의 위계구성 43
〈그림 3-2〉 가로형 Terrain Vague의 활성화 요소 46
〈그림 3-3〉 센트럴 아트리 예전 모습 49
〈그림 3-4〉로즈 케네디 그린웨이(Rose Kennedy Greenway) 50
〈그림 3-5〉 하이라인 예전 모 52
〈그림 3-6〉 Olympic Sculpture Park 전, 후 54
〈그림 3-7〉 Milwaukee, Marsupial Bridge 전경 56
〈그림 3-8〉 밀레니엄 파크 전경 및 클라우드 게이크 58
〈그림 3-9〉 1935년대 요코하마 국제여객선터미널 전경 60
〈그림 3-10〉 요쿠하마 여객선 터미널 전경 61
〈그림 3-11〉 남바파크 전경 이미지 63
〈그림 3-12〉 TKP Gate Tower의 건물과 도로가 접하는 부분 65
〈그림 3-13〉 센바 센터 빌딩의 1929년의 센바 도매거리와 현재한신 고속도로 사진 67
〈그림 3-14〉 1990년대 인공데크로 조성된 신정지하철 차량기지 80
〈그림 3-15〉 신정지하철차량기지 위 인공데크 1차 주거지 81
〈그림 3-16〉 신정지하철차량기지 2차 사업대상지, 조감도 82
〈그림 3-17〉 서울지하철 신답별관 사진 84
〈그림 3-18〉 서울시 청계천 복원 후 모습 86
〈그림 3-19〉 선유봉, 선유공원 88
〈그림 3-20〉 이화동 벽화마을 벽화사진 91
〈그림 4-1〉 S/T/V 활용 방안의 매트릭스 102
〈그림 4-2〉 서울 인사동 쌈지길 매트릭스적용 예시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