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SNS마케팅에 관한 연구 12
1. SNS의 개념 및 유형 12
2. SNS의 특징 및 종류 14
3. SNS마케팅의 개념 및 종류 17
4. SNS마케팅의 효과 19
5. SNS마케팅과 기존마케팅의 비교 21
제2절 선행연구 23
제3장 국내 SNS마케팅의 현황 및 문제점 26
1. 국내 SNS마케팅의 현황 26
(1) 국내 SNS 이용자 현황 26
(2) 국내 기업들의 SNS 마케팅 활용 현항 28
2. 국내 SNS마케팅의 문제점 30
제4장 사례연구 33
제1절 국내사례 33
1. KT 33
2. 아시아나 항공 37
제2절 국외사례 39
1. 코카콜라 39
2. 폭스바겐 자동차 43
제5장 SNS마케팅 효과적인 도입 방안 46
1. 커뮤니케이션 전략 46
(1) 타켓층 세분화를 통한 방향성 제시 47
(2)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정을 통한 관리 47
(3) 쌍방향 소통 마케팅을 통한 소비자 유인 48
(4)체험식 마케팅을 통한 이윤창출력 제고 49
(5)구두 전파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49
2. 고객관리 전략 50
(1) 기업 대 내부직원관리 50
(2) 대 외부고객관리 52
3. 위기관리 전략 54
제6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4
〈표 2-1〉 SNS 유형분류 13
〈표 2-2〉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16
〈표 2-3〉 주요 Social Technology 18
〈그림 3-1〉 국내 SNS 이용자 현황 및 전망 27
〈그림 3-2〉 국내 SNS이용별 현황 27
〈그림 3-3〉 국내 대표적인 SNS마케팅을 활용기업 28
〈그림 4-1〉 KT의 공식 트위터 34
〈그림 4-2〉 KT의 공식 페이스북 34
〈그림 4-3〉 아시아나 항공의 공식 페이스북 37
〈그림 4-4〉 아시아나 항공의 공식 트위터 38
〈그림 4-5〉 코카콜라의 공식 페이스북 40
〈그림 4-6〉 코카콜라 올림픽 캠페인 41
〈그림 4-7〉 코카콜라의 브랜드 순위 42
〈그림 4-8〉 대중자조 공식 시나웨이보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