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10
1. 해외시장 진출 개념 10
2. 해외시장 진출 방법 형태 14
제2절 해외시장 마케팅전략 14
1. 표준화 및 현지화전략 14
2. 마케팅 믹스 전략 17
제3절 선행연구 20
제3장 중국화장품시장의 특징과 시장현황 23
제1절 중국화장품산업과 시장의 특성 23
1. 중국화장품 산업의 특성 23
2.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성 27
제2절 중국 화장품시장의 현황 및 전망 29
1.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 29
2. 중국화장품 관리제도 34
3. 중국화장품시장의 전망 36
제4장 한국화장품업체의 중국시장진출현황 및 문제점 38
제1절 한국화장품 산업현황 및 한국 저가화장품 업체의 현황 38
제2절 한국화장품 업체의 중국진출배경 및 현황 41
1. 한국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41
2. 한국화장품 기업의 중국화장품 수출 현황 42
3. 한국화장품 업체의 중국시장 진출현황 43
제3절 한국화장품 업체의 중국 내 마케팅전략 사례 및 문제점 45
1. 저가화장품 중국 시장진출 사례연구 45
2. 한국화장품 업체의 중국시장 마케팅의 문제점 54
제5장 국내외의 사례연구 56
1. 미국 P&G 56
2. 일본 시세이도 59
3. 한국 아모레퍼시픽 62
제6장 한국화장품 업체의 중국 마케팅전략에 대한 제언 65
(1)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중국시장의 정확한 특성 파악 65
(2) 단계별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수립 65
(3) 지역별, 계층별 시장세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 66
(4) 타깃별/제품별 광고매체 전략수립 67
(5) 원산지 및 브랜드 이미지 강화 68
(6)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개발 차별화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3-1〉 중국내화장품 외자기업현황 24
〈표 3-2〉 중국의 2007-2010년의 화장품 수입통계 25
〈표 3-3〉 중국의 2007-2010년의 화장품 수출통계 25
〈표 3-4〉 중국네티즌의 외국고급 브랜드에 대한 성호도 순위 28
〈표 3-5〉 중국화장품 유형별 판매액 29
〈표 3-6〉 중국의 GDP 및 화장품 시장 성장률 31
〈표 3-7〉 중국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가 현황 31
〈표 3-8〉 중국 화장품 생산기업의 적분표 33
〈표 3-9〉 중국 화장품 매출액 규모 36
〈표 4-1〉 국내저가 화장품 브랜드현황 41
〈표 4-2〉 한국 기업 연도별 중국화장품 수출입 실적 43
〈표 4-3〉 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 진출현황 45
〈표 4-4〉 중국 20-30대 여성들이 성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47
〈그림 4-1〉 더페이스샵 품질, 가격에 의한 포지셔닝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