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가. 연구의 방법 9
나. 연구의 구성 10
II. 소비자 구매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1. 국가 이미지 11
가. 이미지의 일반적 개념과 형성요인 11
나. 국가이미지 14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 24
가. 브랜드이미지 24
나. 브랜드자산 33
3. 소비자 구매태도 38
가. 구매태도의 정의 38
나. 구매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다. 재구매의도 44
III.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및 특성 48
1.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중국의 시장점유율 48
2. 중국 화장품산업의 현황과 특성 52
가.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52
나. 중국 화장품산업의 특성 53
3. 한국산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59
IV.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62
1. 연구모형의 설정 62
2. 가설의 설정 63
V. 실증분석 64
1. 응답자의 특성 64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5
가. 탐색적 요인분석 66
나. 확인적 요인분석 72
다. 가설의 검증 75
VI. 결론 80
1. 연구결과 요약 80
2. 연구의 시사점 8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2
중국 소비자의 한국산 화장품 구매태도 설문조사 96
〈표 2-1〉 선행연구에 나타난 국가이미지 구성 요소 18
〈표 2-2〉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정의 27
〈표 3-1〉 지역별 화장품산업 시장규모(2001~2009) 50
〈표 3-2〉 주요 유형별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 51
〈표 3-3〉 중국에 직접 진출한 외국 화장품 기업 52
〈표 3-4〉 주요국의 화장품산업 시장규모 53
〈표 3-6〉 2011년 중국 여성의 해외화장품 브랜드 소비동향분석 58
〈표 3-7〉 한국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61
〈표 5-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5
〈표 5-2〉 국가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9
〈표 5-3〉 한국산화장품의 제품이미지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70
〈표 5-4〉 한국산 화장품의 브랜드가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2
〈표 5-5〉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평가 73
〈표 5-6〉 집중타당성 검증 결과 74
〈표 5-7〉 변수간 상관계수와 평균분산추출지수 75
〈표 5-8〉 연구가설의 공분산구조분석 결과 78
〈그림 3-1〉 세계 화장품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49
〈그림 3-2〉 2009년 지역별 시장점유율 및 연평균성장률 50
〈그림 3-3〉 2010년 중국 주요화장품 수입국 현황 55
〈그림 3-4〉 중국소비자의 화장품 브랜드별 점유율 56
〈그림 3-5〉 중국 여성의 화장품 소비구조 57
〈그림 4-1〉 연구모형 62
〈그림 5-1〉 연구모형의 공분산구조분석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