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은행의 국제화 이론 11
1. 은행국제화의 개념 11
2. 은행국제화의 특성 11
3. 그루벨(H.G. Grubel)의 국제화 이론 12
4. 기디(I.H. Giddy)의 입지이론 12
5. S. I. Davis의 국제화 이론 14
제2절 은행의 해외진출에 대한 선행연구 16
제3장 중국 은행 산업의 구조 및 현황 19
제1절 중국 은행 산업 구조 19
1. 중국인민은행 20
2. 정책성은행 22
3. 상업은행 26
4. 도시상업은행과 신용협동조합 29
5. 외국계 은행 30
제2절 중국은행산업의 현황 31
1. 1980년-1993년 31
2. 1994년- 2001년 32
3. 2002년- 2006년 33
4. 2006년- 최근 35
5. 중국 은행산업의 특성 37
제4장 외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 현황 및 문제점 41
제1절 외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 현황 41
1. 외국계 은행의 중국 금융시장 진출 필요성 41
2. 외국계 은행의 진출현황 42
3. 외국계 은행의 중국진출에 대한 규제 45
4. 사례 연구: 회풍은행의 중국 진출 사례 48
제2절 한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 현황 52
1. 한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의 배경 52
2. 한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 현황 55
3. 한국계 은행의 진출유형 58
제3절 한국계 은행 중국에 진출 시 고려사항 61
1. 진출 지역과 목표시장 및 업무의 확정 61
2. 진출 형태 61
3. 중국시장에 진입방식의 선택 63
제4절 한국계 은행의 중국 진출 문제점 65
1. 진출지역의 불균형 65
2. 현지시회에서 영향력 및 인진도 부족 67
3. 자금운용의 유통성이 부족 68
4. 금융상품의 다양화 부족 69
5. 현지 전문인력 부족 72
제5장 한국계 은행의 중국진출 전략 74
제1절 다양화 경영전략 74
1. 진입지역의 다변화 74
2. 인사정책의 현지화 79
3. 자금조달 채널의 다변·안정화 80
4. 금융상품 및 진출방식의 다양화 81
5. 현지화 강화 및 현지 토착화 전략 82
제2절 영업활동의 다양화 전략 86
1.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시장 추진 및 대출심사강화 86
2. 인터넷 뱅킹의 진입 88
3. 신용카드 시장 진입 90
제6장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2-1〉 기디(Giddy)의 은행기관의 국제화 과정 13
〈표 2-2〉 은행의 국제화단계 15
〈표 3-1〉 중국 상업은행의 규모 비교 22
〈표 3-2〉 중국인민은행 주요업무 22
〈표 3-3〉 중국의 정책성 은행의 설립 목적 및 기능 25
〈표 3-4〉 외국계 은행의 현황 30
〈표 3-5〉 WTO가입후에은행시장 개방 현황 34
〈표 3-6〉 중국 실물부문의 자금조달 규모 및 비중 38
〈표 4-1〉 중국계 은행에 지분투자한 주요 외국계 금융회사 44
〈표 4-2〉 외국계 은행의 영업제한 내용 47
〈표 4-3〉 한국은행의 지역별·형태별 중국진출 현황 56
〈표 4-4〉 한국은행의 중국영업 관련 지표 57
〈표 4-5〉 중국에 진출주요형태별 장단점 비교 63
〈표 4-6〉 업무별로 외지은행 1~3 순서 68
〈표 4-7〉 주요 선진은행과 한국계 은행의 금융상품 측면 비교 70
〈표 5-1〉 8대 권역의 구분 기준 75
〈표 5-2〉 8대권역의 기본현황 75
〈그림 3-1〉 중국의 금융 구성도 21
〈그림 3-2〉 중국의 금융기관별 시장점유율 39
〈그림 4-1〉 한국계 은행 대중국 직접투자액(2002~2009) 54
〈그림 4-2〉 전후시기에 진출 지역의 선택 61
〈그림 4-3〉 중국시장에 진출전후 방식의 선택 65
〈그림 4-4〉 한국계 은행 중국에 진출현환 및 유망지역(2011년기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