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유명인 광고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광고모델 개념 및 유형 14
3.전문가 모델 19
제2절 소비자 태도 20
1.광고 태도 20
2. 브랜드태도 21
3. 소비자태도 구성요소 22
제3절 선행연구 23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26
1.연구모형 26
2.연구문제 27
제4장 연구방법 28
제1절 실험설계 2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항목 구성 29
1. 광고태도 29
2. 제품 태도 30
3. 브랜드 태도 31
4. 설문문항의 구성과 측정 32
제3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방법 33
제4절 분석 방법 33
제5장 실증분석 34
제1절 응답지의 특성 34
제2절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 및 탐색적 요인분석 36
1. 신뢰도 분석 36
2. 탐색적 요인분석 37
제3절 가설검증 40
1. 가설1의 검증 40
2. 가설2의 검증 46
3. 가설검증의 요약 48
제6장 결론 5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0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1
참고문헌 52
설문지 56
ABSTRACT 63
〈표 2-1〉 광고모델에 대한 분류 15
〈표 4-1〉 실험 설계 28
〈표 4-2〉 광고태도 측정항목 29
〈표 4-3〉 제품태도 측정항목 30
〈표 4-4〉 브랜드태도 측정항목 31
〈표 4-5〉 실문내용 및 문항 32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5
〈표 5-2〉 본 연구에서 측정된 주요개념들에 관한 신뢰도 계수 36
〈표 5-3〉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38
〈표 5-4〉 연구에서 사용된 최종 측정항목의 수 39
〈표 5-5〉 광고모델유형에 따른 광고태도 41
〈표 5-6〉 모델유형별 광고태도의 대응별 비교 41
〈표 5-7〉 광고모델의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 43
〈표 5-8〉 모델유형별 제품태도의 대응별 비교 43
〈표 5-9〉 광고모델의 유형에 따른 브랜드태도 45
〈표 5-10〉 모델유형별 브랜드태도의 대응별 비교 45
〈표 5-11〉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광고태도 46
〈표 5-12〉 성별에 따라 제품에 대한 태도 46
〈표 5-13〉 성별에 따른 브랜드에 대한 태도 47
〈표 5-14〉 가설 검증 결과 48
〈그림 3-1〉 연구모형 26
〈그림 5-1〉 공분산구조 분석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