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한식당 17
1. 한식당의 개념 17
2. 한식당 관련 연구 18
제2절 한식당 서비스품질 19
1. 한식당 서비스품질 개념 19
2. 한식당 서비스품질 측정차원 및 구성요인 24
3. 한식당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30
제3절 고객만족 31
1. 고객만족의 개념 31
2. 고객만족의 구성요인 33
3. 고객만족 관련 연구 34
제4절 행동의도 36
1. 재방문의도 36
2. 추천의도 38
III. 연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9
1. 연구모형 39
2. 가설 설정 39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40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40
2. 설문지의 구성 41
3. 분석 방법 42
IV. 실증분석 43
제1절 표본의 통계적 특성 43
1. 인구 통계적 분석 43
2. 한식당 방문 행태 특성 44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6
1. 신뢰도 분석결과 46
2. 타당도 분석결과 48
제3절 가설 검증 52
1. 한식당 서비스품질과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관계 52
2. 한식당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53
3. 한식당 전반적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 55
제4절 분석결과 요약 57
1. 요인분석 결과 57
2. 가설검증 결과 57
V. 결론 59
제1절 분석의 결과 및 시사점 59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 방향 60
참고문헌 62
설문지 67
調査問卷 71
ABSTRACT 75
〈표 2-1〉 서비스품질의 개념 21
〈표 2-2〉 서비스품질 평가 구성차원 26
〈표 2-3〉 서비스품질 평가 5가지 구성차원 27
〈표 2-4〉 JamesCarman의 모델 28
〈표 2-5〉 한식당의 서비스품질 요인들과 측정항목 29
〈표 3-1〉 설문지 구성 41
〈표 3-2〉 통계분석방법 42
〈표 4-1〉 인구 통계적 분석 44
〈표 4-2〉 한식당 방문 행태적 특성 45
〈표 4-3〉 한식당 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결과 47
〈표 4-4〉 전반적 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4-5〉 행동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4-6〉 한식당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50
〈표 4-7〉 만족도 요인분석 51
〈표 4-8〉 행동의도 요인분석 52
〈표 4-9〉 한식당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3
〈표 4-10〉 한식당 서비스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4
〈표 4-11〉 한식당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5
〈표 4-12〉 전반적 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6
〈표 4-13〉 전반적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6
〈표 4-14〉 가설 검증 결과 58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의 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