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여행사의 내부마케팅 18
1. 여행사의 내부마케팅 개념 18
2. 여행사의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20
제2절 여행사의 시장지향성 26
1. 여행사의 시장지향성 개념 26
2. 여행사의 시장지향성 구성요인 28
제3절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 30
1.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 개념 30
2.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 구성요인 31
제4절 여행사의 경영성과 35
1. 여행사의 경영성과 개념 35
2. 여행사의 경영성과 구성요인 36
제5절 변수 간의 선행연구 38
1.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38
2.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0
3. 시장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1
4.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42
5. 직무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44
제3장 연구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6
1. 연구모형 46
2. 연구가설 4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4. 설문지의 구성 51
제2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4
1. 조사설계 54
2. 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표본의 분석 56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56
2. 측정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제2절 가설검증 62
1. 가설의 검증 62
2.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5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70
참고문헌 72
설문지 85
Abstract 89
〈표 2-1〉 내부마케팅의 개념 20
〈표 2-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22
〈표 2-3〉 시장지향성의 개념 28
〈표 2-4〉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 29
〈표 2-5〉 직무만족의 개념 31
〈표 2-6〉 Porter와 Steers의 직무만족 요인 32
〈표 2-7〉 Locke의 직무만족 요인 33
〈표 2-8〉 Milton의 직무만족 요인 34
〈표 2-9〉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4
〈표 2-10〉 경영성과의 구성요인 3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3-2〉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척도 5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4-2〉 내부마케팅의 신뢰도 및 타당도 59
〈표 4-3〉 시장지향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60
〈표 4-4〉 직무만족의 신뢰도 및 타당도 61
〈표 4-5〉 경영성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61
〈표 4-6〉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4-7〉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8〉 시장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9〉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0〉 직무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1〉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6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