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항공사 객실서비스 및 조직 20
1. 항공사 객실서비스의 개념 20
2. 객실승무원의 업무 및 특성 21
3. 조직의 개념 23
4. 항공사의 객실팀제운영 24
5. 항공사 객실팀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2절 조직분위기 28
1. 조직분위기의 개념 28
2. 조직분위기의 구성요소 30
4. 조직분위기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절 조직몰입 34
1. 조직몰입의 개념 34
2. 조직몰입 구성요소 35
3.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4절 고객지향성 40
1. 고객지향성 개념 40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41
3.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43
제5절 변수 간 선행연구 46
1. 조직분위기와 조직몰입의 관계 46
2. 조직분위기와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46
3.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47
4. 조직분위기,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관계 48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가설 5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제2절 조사설계 53
1. 조사설계 53
2. 설문지 구성 54
3. 분석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9
1. 조직분위기의 요인분석 60
2.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61
3. 고객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 62
제3절 가설검증 63
1. 조직분위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3
2. 조직분위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4
3.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5
4. 조직분위기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있어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6
제4절 분석결과 요약 70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2
1. 연구결과 요약 72
2. 연구의 시사점 7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7
참고문헌 79
설문지 93
ABSTRACT 96
〈표 2-1〉 객실승무원의 업무절차 22
〈표 2-2〉 객실승무원 현장 팀 구성 25
〈표 2-3〉 K항공사 팀 단위 업무 성과표 25
〈표 2-4〉 항공사 객실팀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2-5〉 조직분위기의 개념 29
〈표 2-6〉 조직분위기의 구성요소 31
〈표 2-7〉 조직분위기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8〉 조직몰입의 개념 35
〈표 2-9〉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7
〈표 2-10〉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2-11〉 고객지향성의 개념 41
〈표 2-1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43
〈표 2-1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45
〈표 3-1〉 조사설계 53
〈표 3-2〉 설문지 구성 5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조직분위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0
〈표 4-3〉 조직몰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1
〈표 4-4〉 고객지향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2
〈표 4-5〉 조직분위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3
〈표 4-6〉 조직분위기가 자발적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7〉 조직분위기가 업무적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8〉 조직몰입이 자발적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9〉 조직몰입이 업무적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0〉 조직분위기와 자발적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8
〈표 4-11〉 조직분위기와 업무적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9
〈표 4-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7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