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필요성 11
II. 국가 기간 교통망 구축계획의 수정 13
1. 국가 기간 교통망 계획의 수정계획 13
2. 수정계획의 범위 13
3. 수정계획의 주요내용 13
4. 교통여건의 변화와 전망 14
5. 수정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14
6. 세부 추진 과제 15
III. 국가별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운영 사례 17
1. 우리나라의 철도운영 현황 17
2. 세계 각국의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운영현황 17
가. 일본 17
나. 프랑스 19
다. 독일 22
라. 이탈리아 23
마. 기타 국가 24
바. 결론 26
IV. 철도운행 속도관련 국제 규정 및 표준 28
1. 속도관련 일본 규정 28
2. 속도관련 유럽 규정 28
가. UIC 규정(UIC Code Leaflet 660 OR(1996. 1. 1 개정판)) 28
나. 영국 철도시스템 궤도분야 규정 29
3. 철도 운행에 대한 속도범위를 규정하는 주요 국제 표준 29
가. UIC CODE 518-OR(2001. 10) 29
V. 한국형 전차선로 “CAKO 250”의 시뮬레이션 31
1. “CAKO 250”의 개발 배경 31
2. “CAKO 250”의 제원 32
3. “CAKO 250”의 집전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37
4. 시뮬레이션 결과 55
VI. 고속화에 따른 철도 System 개선 및 적용사례 56
1. 속도향상의 기술적 특성 56
2. 궤도분야 56
3. 토목 분야 59
4. 신호제어 분야 60
5. 전철전력 분야 62
가. 전기분야 일반사항 62
나. 송변전 분야 62
다. 전력 분야 62
마. 전차선로 분야 63
6. 경춘선의 전차선로분야 적용 사례 64
가. 일반 사항 64
나. 설비별 검토사항 64
VII. 적용분석 및 결과고찰 72
1. 고속화 적용분석 및 결과 72
가. 전차선 압상량 측정 72
2. 경춘선의 고속화 효과 분석 75
VIII.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1
표 3-1. 일본 차량의 최고운행속도 18
표 3-2. 프랑스 차량의 최고운행속도 20
표 3-3. 독일 차량의 최고운행속도 23
표 3-4. 이탈리아 차량의 최고운행속도 24
표 3-5. 그 외 국가의 일반철도에서 열차 최고운행속도 현황 25
표 3-6. 고속열차 및 일반열차의 속도 분포 27
표 4-1. UIC Code 660 OR 28
표 4-2. 시험과 승인을 위한 열차 분류 (여객열차용 UIC Code 518 OR) 30
표 5-1. 250km/h급 한국형 전차선로 “CaKo250”의 가선 파라미터 33
표 5-2. 타 전차선로와의 비교 35
표 5-3. 경부 고속선 전차선로 파라미터 38
표 5-4. 경부 고속선 63m와 KTX 팬터그래프 조합 300km/h시뮬레이션 결과 40
표 5-5. 경부 고속선 49.5m와 KTX 팬터그래프 조합, 300km/h시뮬레이션 결과 42
표 5-6. KHSL -KTX 팬터그래프, 300km/h, 보다 정밀한 이선율 데이터 44
표 5-7. CaKo250, 개활지 60m, Cu 110㎟, 250km/h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46
표 5-8. CaKo250, 터널 45m, Cu 110㎟, 250km/h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47
표 5-9. CaKo250, 개활지 60m, Cu 120㎟, 250km/h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48
표 5-10. CaKo250, 터널 45m, Cu 120㎟, 250km/h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49
표 5-11. CaKo250, 개활지 60m, 250km/h, 전차선별 결과 비교 50
표 5-12. CaKo250, 터널 45m, 250km/h, 전차선별 결과 비교 51
표 5-13. CaKo250, 터널 45m, 250km/h, 전차선별 결과 비교 51
표 5-14. CaKo250, Cu 110㎟ 전제, 개활지 60m와 터널 45m 상대 비교 52
표 5-15. CaKo250, Cu 120㎟ 전제, 개활지 60m와 터널 45m 상대 비교 53
표 5-16. CaKo250(Cu120㎟ 전제) 60m와 KHSL 63m 상대 비교 54
표 5-17. CaKo250(Cu120㎟ 전제) 45m와 KHSL 49.5m 상대 비교 55
표 6-1. 신설 궤도에 대한 궤도구조 구성품 57
표 6-2. UIC518궤도 선형 한계치 (보수작업 한계치) 58
표 6-3. 전차선의 선종별 파동전파 속도 66
표 6-4. 절연구분장치 종류 및 특성 69
표 6-5. 시공 허용오차 기준 71
표 7-1. 곡선당김금구 압상량 시험 기준 73
표 7-2. 경춘선 전차선로 곡선당김금구 압상량 시험 결과 74
표 7-3. 경춘선 곡선당김금구 압상량 1회 시험 결과 74
표 7-4. 경춘선 곡선당김금구 압상량 2회 시험 결과 74
표 7-5. 경춘선 곡선당김금구 압상량 3회 시험 결과 75
표 7-6. 경춘선 수송수요 변화 예측 76
표 7-7. 전국 주요간선의 고속화 계획 77
그림 3-1. 일본의 신칸센 열차 19
그림 3-2. 프랑스 TGV 차량 21
그림 3-3. 독일 ICE차량 23
그림 3-4. 이탈리아 ETR 차량 24
그림 3-5. 기타 고속철도 차량 26
그림 5-1. 경부 고속선 63m 경간 (9개 드로퍼) 38
그림 5-2. 경부 고속선 49.5m 경간 (7개 드로퍼) 38
그림 5-3. KTX 팬터그래프 수학적 모델링 데이터 39
그림 5-4. KHSL 63m -KTX 팬터그래프, 300km/h 시뮬레이션 결과 그래프 41
그림 5-5. KHSL 49.5m -KTX 팬터그래프, 300km/h 시뮬레이션 결과 그래프 43
그림 5-6. CaKo250 개활지 구간 전차선로 60m (12개 드로퍼) 45
그림 5-7. CaKo250 터널 구간 전차선로 45m (9개 드로퍼) 47
그림 5-8. CaKo250 개활지 구간 전차선로 60m (12개 드로퍼) 48
그림 6-1. ATP시스템의 개념도 62
그림 6-2. 개별 장력장치와 일괄 장력장치 65
그림 6-3. 교차장치 67
그림 6-4. Pre-Sag 상태도 68
그림 6-5. 절연구분장치의 구성도 69
그림 6-6. 전동차의 판타 간격 70
그림 7-1. 전차선 압상량 검측 시스템 설치 사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