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목적 및 의의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네오젠더 현상 16
1. 네오젠더의 개념 및 특성 16
2. 네오젠더의 유형 17
1) 무성성 17
2) 전형적인 남성성 19
2) 여성적인 남성성 23
3) 남성성과 여성성의 이점을 취한 양성성 26
3. 논의 32
III. 엠니스(M-ness) 현상의 고찰 33
1. 엠니스(M-ness)의 개념 33
2. 엠니스(M-ness)의 사회·문화적 배경 36
1) 여성적 가치의 변화 36
2) 네오싱글족의 확산 37
3) 남성의 성이미지 변화 39
IV.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엠니스(M-ness)의 조형적 특성과 의미 41
1.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엠니스(M-ness) 의 조형적 특성 41
1) 실루엣 41
2) 색상 43
3) 소재 45
4) 문양 47
2.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엠니스(M-ness)의 의미 48
1) 성의 해체성 48
2) 통합성 50
3) 절충성 51
4) 관능성 53
V. 작품 제작 55
1. 작품 제작 의도 및 설명 55
2. 작품 및 해설 57
1) 작품 I 57
2) 작품 II 62
3) 작품 III 67
4) 작품 IV 76
5) 작품 V 81
VI. 결론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3
〈표 1〉 네오젠더 유형과 특성 31
〈표 2〉 작품 계획표 56
〈그림1〉 논 섹슈얼을 표현한 성 구분이 없는 남녀의 동일한 착장 확보 18
〈그림2〉 논섹슈얼 이미지의동일한 엠버 18
〈그림3〉 마초이즘을 표현한 영화 'Sin city', 2005 20
〈그림4〉 마초이즘을 표현한 영화 '범죄와의전쟁', 2012 20
〈그림5〉 영화 '야수'에서 레트로 섹슈얼 패션을 표현한 권상우, 2006 21
〈그림6〉 드라마 '이 죽일놈의 사랑'에서레트로 섹슈얼 패션을 표현한 비, 2005 21
〈그림7〉 위버섹슈얼 이미지의 조지 클루니,2011 22
〈그림8〉 위버섹슈얼 이미지의 이병헌, 2011 22
〈그림9〉 크로스 섹슈얼 이미지의 중 이준기 24
〈그림10〉 남성 메이크업 브랜드 '변검'의 광고 시안일부 24
〈그림11〉 영화 '김종욱 찾기'에서 베타메일이미지를 표현한 공유, 2010 25
〈그림12〉 이모보이의 패션을 표현한모델 이수혁 26
〈그림13〉 이모보이 스타일 이미지 26
〈그림14〉 메트로섹슈얼 이미지의 데이비드 베컴 27
〈그림15〉 메트로섹슈얼 컨셉의 의상을 입은 동방신기 27
〈그림16〉 메트로섹슈얼 이미지의 현빈의디지털 기기 광고 29
〈그림17〉 메트로섹슈얼 이미지의 베컴의디지털 기기 광고 29
〈그림18〉 엠니스 이미지의 차인표 30
〈그림19〉 엠니스족 이미지 30
〈그림20〉 엠니스의 개념도 33
〈그림21〉 남성트렌드 진화 방향 34
〈그림22〉 'IT사회의 미래, 여성'이라는 주제로 2007글로벌 IT여성콘퍼런스, Seoul' 37
〈그림23〉 네오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 38
〈그림24〉 네오싱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다룬타tv 시트콤 드라마 'Friends' 39
〈그림25〉 네오싱글족 여성들의 라이프스일을 다룬 'Sex and the City' 39
〈그림26〉 남성전용화장품 매장인 'Manstudio' 40
〈그림27〉 남성전용 잡화 편집매장 '멘즈존' 40
〈그림28〉 남성전용 복합 편집매장 '존 화이트(John White)' 40
〈그림29〉 2009 F/W Gucci 42
〈그림30〉 2010 F/W Neil Barrett 42
〈그림31〉 2010 F/W Gucci 42
〈그림32〉 2011 S/S Albino 44
〈그림33〉 2011 S/S Enrico coveri 44
〈그림34〉 2010 F/W Guccl 44
〈그림35〉 2010 S/S Dior homme 46
〈그림36〉 2009 S/S Kilgour 46
〈그림37〉 2012 S/S Viktor & Rolf 46
〈그림38〉 2011 F/W Buberry Prorsum 46
〈그림39〉 2011 F/W Alexander McQueen 46
〈그림40〉 2010 S/S Salvatore Ferragamo 46
〈그림41〉 2012 F/w Acne 47
〈그림42〉 2012 F/w Gucci 47
〈그림43〉 2011 F/W Kenzo 47
〈그림44〉 작품 I 도식화 58
〈그림45〉 작품 I 앞 59
〈그림46〉 작품 I 옆 60
〈그림47〉 작품 I 뒤 61
〈그림48〉 작품 II 도식화 63
〈그림49〉 작품 II 앞 64
〈그림50〉 작품 II 옆 65
〈그림51〉 작품 II 뒤 66
〈그림52〉 작품 III 도식화 68
〈그림53〉 작품 III 앞 69
〈그림54〉 작품 III 뒤 70
〈그림55〉 작품 III-1 ,2 도식화 71
〈그림56〉 작품 III-1 앞 72
〈그림57〉 작품 III-1 뒤 73
〈그림58〉 작품 III-2 앞 74
〈그림59〉 작품 III-2 뒤 75
〈그림60〉 작품 IV 도식화 77
〈그림61〉 작품 IV 앞 78
〈그림62〉 작품 IV 옆 79
〈그림63〉 작품 IV 뒤 80
〈그림64〉 작품 V 도식화 82
〈그림65〉 작품 V 앞 83
〈그림66〉 작품 V 옆 84
〈그림67〉 작품 V 뒤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