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4
1. 연구 의의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16
1) 연구 문제 16
2) 연구모형 17
3) 용어정의 18
II. 문헌고찰 19
1. 인터넷 쇼핑몰 19
2. 구매대행 쇼핑몰 21
1) 구매대행 쇼핑몰 개념 21
2) 구매대행 쇼핑몰 현황 23
3. 쇼핑성향 25
1) 쇼핑흥미 27
2) 독특성추구 27
3) 유행추구 27
4) 신제품선호 27
5) 정보지향성추구 28
6) 쇼핑경험 28
4.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28
1) 쇼핑몰 이용만족 개념 28
2) 쇼핑몰 이용만족 관련 연구 29
3) 쇼핑성향과 이용만족과의 관계 31
5. 재구매의도 33
1) 재구매의도 개념 33
2) 재구매의도 관련 연구 34
3) 쇼핑몰 이용만족과 재구매의도와의 관계 3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6
1. 측정도구 36
1) 구매대행 쇼핑몰 특성에 관한 문항 37
2)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37
3)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에 관한 문항 37
4) 재구매의도에 관한 문항 38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38
2. 조사대상 및 통계분석 39
1) 자료수집 39
2) 통계분석 3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조사 대상자의 소비자 특성 41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조사 대상자의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 특성 42
2. 요인분석과 신뢰도 44
1) 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4
2)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7
3)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9
3. 쇼핑성향이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및 재구매의도, 구매대행쇼핑몰 이용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1) 쇼핑성향이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2) 쇼핑성향과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4.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54
1) 연령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차이 54
2) 학력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차이 57
3) 직업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차이 59
4) 한달용돈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1
5) 사이트 방문 횟수에 따른 쇼핑성향 차이 63
6) 제품 구매빈도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4
7) 구매품목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6
8) 구매품목 가격대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8
V. 결론 및 제언 71
1. 요약 및 결론 71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75
참고문헌 76
부록_설문지 81
ABSTRACT 89
〈표 1〉 쇼핑성향 하위차원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 쇼핑몰 이용만족 선행연구 31
〈표 3〉 쇼핑성향과 이용만족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4〉 설문지의 구성내용 36
〈표 5〉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6〉 조사 대상자의 구매대행쇼핑몰 이용 특성 43
〈표 7〉 쇼핑성향 요인분석과 신뢰도 45
〈표 8〉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48
〈표 9〉 구매대행 쇼핑몰 재구매의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49
〈표 10〉 쇼핑성향이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표 11〉 쇼핑성향과 구매대행 쇼핑몰 이용만족이 재구매의도에미치는 영향 53
〈표 12〉 연령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55
〈표 13〉 학력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57
〈표 14〉 직업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59
〈표 15〉 한달용돈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 차이 62
〈표 16〉 사이트 방문 횟수에 따른 쇼핑성향 차이 64
〈표 17〉 제품 구매빈도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5
〈표 18〉 구매품목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7
〈표 19〉 구매품목 가격대에 따른 쇼핑성향, 쇼핑몰이용만족, 재구매의도의 차이 69
〈그림 1〉 회귀분석 17
〈그림 2〉 분산분석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