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변인 및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재와 체육영재의 정의 18
1) 영재의 정의 18
2) 체육영재의 정의 19
2. 재미 21
1) 재미의 정의 21
2) 재미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
3. 걱정 27
1) 걱정의개념 27
2) 걱정소재와 관련된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측정도구 31
1) 조사도구 31
2) 설문지의 구성 32
3) 설문지타당도 35
4) 설문지 신뢰도 38
3. 자료수집 절차 40
4. 자료처리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미거리요인과 걱정거리요인의 차이. 41
1) 성별에 따른 재미거리요인의 차이 41
2) 성별에 따른 걱정거리요인의 차이 42
3) 학년에 따른 재미거리요인의 차이 43
4) 학년에 따른 걱정거리요인의 차이 45
5) 종목에 따른 재미거리요인의 차이 48
6) 종목에 따른 걱정거리요인의 차이 50
2. 재미거리요인과 걱정거리요인의 관계 53
1) 재미거리요인과 운동종목에 대한 걱정의 관계 53
2) 재미거리요인과 수업 중 마찰에 대한 걱정의 관계 55
3) 재미거리요인과 처벌에 대한 걱정의 관계 56
4) 재미거리요인과 수업 준비사항에 대한 걱정의 관계 58
5) 재미거리요인과 수업환경에 대한 걱정의 관계 60
6) 재미거리요인과 운동수행에 대한 걱정의 관계 62
V. 논의 64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I. 설문지 80
부록 II. 체육영재 프로그램 83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 32
표 3. 재미거리 설문지 하위요인 33
표 4. 걱정거리 설문지 하위요인 34
표 5. 재미거리요인 타당도 35
표 6. 걱정거리요인 타당도 36
표 7. 재미거리요인 설문지의 하위 척도별 신뢰도 38
표 8. 걱정거리요인 설문지의 하위 척도별 신뢰도 39
표 9. 성별에 따른 재미거리요인 독립 t-검정 결과 41
표 10. 성별에 따른 걱정거리요인 독립 t-검정 결과 42
표 11. 학년에 따른 재미거리요인 일원변량분석 43
표 12. 학년에 따른 걱정거리요인 일원변량분석 45
표 13. 걱정거리요인 비모수 K-표본검정 46
표 14. 종목에 따른 재미거리요인 일원변량분석 48
표 15. 종목에 따른 걱정거리요인 일원변량분석 50
표 16. 종목에 따른 수업환경에 대한 걱정 비모수 K-표본 검정 52
표 17. 재미거리요인과 운동종목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53
표 18. 재미거리요인이 운동종목에 대한 걱정 단순회귀분석 54
표 19. 재미거리요인과 수업 중 마찰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55
표 20. 재미거리요인과 처벌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56
표 21. 재미거리요인이 처벌에 대한 걱정 중다회귀분석 57
표 22. 재미거리요인과 수업 준비사항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58
표 23. 재미거리요인이 수업 준비사항에 대한 걱정 중다회귀분석 59
표 24. 재미거리요인과 수업환경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60
표 25. 재미거리요인과 수업환경에 대한 걱정 중다회귀분석 61
표 26. 재미거리요인과 운동수행에 대한 걱정 Pearson 상관분석 62
표 27. 재미거리요인과 운동수행에 대한 걱정 단순회귀분석 63
그림 1. 체육영재 프로그램 재미거리요인과 걱정거리요인 관계에 관한 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