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이야기 구성의 특수성 소개〉 8
I. 서론 9
1. 이야기를 시작하며 9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가치 13
II. 방법론적 배경 14
1. 생애사 14
2. 내러티브 탐구 16
III. 연구 방법 18
1. 자료 수집 18
2. 자료 분석 19
3. 연구 윤리 20
IV. 셀프 내러티브적 자서전 21
1. 만남 : 사각지대 테니스 코트의 세상 이야기 21
가. 초등학교 철조망 안 21
나. 중학교 자화상 추적 27
다. 고등학교에서 맛본 짧은 행복 28
라. 고등학교 자화상 32
2. 추적자 : 코치의 명을 받들다. 33
가. 막막함과 답답한 시간속의 초임코치 35
나. 나도 중견코치야 43
다. 코치의 노하우 1 : 주간 훈련 46
라. 코치의 노하우 2 : 대회 훈련 66
마. 코치이야기를 다시 불러오며 73
V. 논의 77
1. 나는 누구인가? 77
2. 코치의 개인적, 사회적 맥락 80
3. 셀프 내러티브 자서전 86
VI. 결론 및 제언 89
1. 결론 89
2. 제언 92
이야기를 마치며 94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1. J선수 오전 연습 패턴 (코치 VS J선수 맨투맨 연습) 40
표 2. 코치의 노하우 1 : 주간 훈련 48
표 3. 코치의 노하우 2 : 대회 훈련 67
그림 1. 고등학교 코치시절 선수와 스파링 상대 47
그림 2. 고등학교 코치시절 동계훈련 모습 47
그림 3. 내가 개발한 테니스 게임1 62
그림 4. 내가 개발한 테니스 게임2 63
그림 5. 내가 개발한 테니스 게임3 64
그림 6. 내가 개발한 복식게임 연습 65
그림 7. 전국대회 입상한 트로피와 상패, 매달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