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목적 5
2. 연구대상 및 방법 8
II. 아동화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10
1. 배경 10
2. 공통적 특징 10
1) 단순성의 법칙 10
2) 직각성의 실수 12
3) 의인화의 표현 13
4) 투시적 사고 13
5) 공간의 동시성 표현 15
6) 전개도식 표현 16
7) 시·공간의 동시 표현 17
8) 영역 불가침의 법칙 18
9) 공간을 채우는 법칙 18
10) 자의적 변형의 법칙 19
3. 선과 형태의 특징 21
1) 선의 상징 21
2) 선의 형태에 따른 상징적 의미와 심리적 특성 21
3) 형태의 상징 22
4. 미술 심리적 특징 23
III. 아동 미술 교육의 표현 발달 단계 25
1. 아동 미술 교육 25
(1) 아른하임(Arnheim) 26
(2) 헬름홀츠(Helmholtz) 26
(3) 알슐러와 헤트윅(Alschuler, Hattwick) 26
(4) 구다너프와 해리스(Goodenough, Haris) 26
(5) 마이어(Meier) 26
(6) 로웬펠트(Lowenfeld) 27
(7) 허버트 리드(H. Read) 27
(8) 아이스너(Eisner) 27
2.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 표현 발달 단계 28
IV. 아동화에 나타나는 색채 심리 29
1. 색의 상징성 29
2. 색채 선호도분석 32
1) 빈치(winch) 33
2) 카츠(Katz)와 브리드(Breed) 33
3) 가드(Gath) 34
4) 파버 비렌(F. Birren) 34
3. 색채와 심리 34
4. 색채의 심리분석 37
V. 아동화 연구 분석 및 지도사례 39
1. 연구 분석 39
1) 공통점 40
2) 차이점 40
3) 결론 40
2. 감상적 지도-보기,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지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 42
(1) 1차 지도 예시자료 〈주제 : 의자가 있다〉 42
(2) 2차 지도 예시자료 〈주제 : 이것은 물이다.〉 44
(3) 3차 지도 예시자료 〈주제 : 사과와 토마토〉 46
4) 2차 아동- (자폐아, 다운증후군) 48
5) 3차-자폐학생 52
3. 이미지 측정법(심리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 56
(1) 규칙적인소리-수도 물방울 떨어지는 소리, 시계소리를 듣고 표현 57
(2) 주변의 소음 소리-차 경적소리, 사람의 소리, 천둥소리 58
(3) 피아노 소리 〈경쾌한 음악·조용한 음악〉 59
4. 공동제작 - 제 삼자 참여(부모, 친구, 지도교사) 60
5. 전시 발표 시킨다 62
1) 전시작품 62
VI.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