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5
1.2. 연구내용 6
1.3. 연구의 제한점 7
II. 이론적 배경 8
2.1. 교육복지의 이해 8
2.2. 교육복지 대상 학생들의 교육환경 9
2.3. 드림수업의 탄생 배경 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1
3.1. 연구대상 11
3.2. 연구절차 1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13
4.1. 설문 내용 13
4.2. 설문 조사 결과 14
4.2.1. 학생들 해당 학년 14
4.2.2. 성별 구분 15
4.2.3. 본인의 초등학교 성석 16
4.2.4. 복지대상 학생들의 중학교 첫 시험 성적 17
4.2.5. 일반 학생들의 중학교 첫 시험 성적 18
4.2.6. 영어·수학 과목에 관한 학생들의 생각 분석 19
4.2.7. 영어·수학 성적이 다른 과목 성적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
4.2.8. 영어·수학 성적과 타 교과목 성적의 비교 21
4.2.9. 드림수업 경험 22
4.2.10. 현재 영어·수학 공부 방법 23
4.2.11. 복지대상 학생들의 영어·수학 성적의 변화 24
4.2.12. 영어·수학 성적이 오른 원인 25
4.2.13. 드림수업의 영향 26
4.2.14. 영어·수학 과목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 27
4.2.15. 영어·수학 성적 향상 방법 28
4.3. 결과 분석 29
V. 결론 및 제언 31
5.1. 결론 31
5.2. 제언 32
참고문헌 33
부록 34
Abstract 41
그림 1. 본인 해당학년 분석 14
그림 2. 본인 해당성별 분석 15
그림 3. 초등학교 성적 분석 16
그림 4. 복지학생 중학교 첫 시험 성적 결과 17
그림 5. 일반학생 중학교 첫 시험 성적 결과 18
그림 6. 영어·수학에 관한 학생들의 생각 분석 19
그림 7. 영어·수학 성적이 다른 과목 성적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
그림 8. 영어·수학 성적이 오른 학생들의 다른 과목 성적 변화 21
그림 9. 드림수업 경험 결과 22
그림 10. 영어·수학 공부 방법 분석 23
그림 11. 영어·수학 성적의 변화 분석 24
그림 12. 영어·수학 성적이 오른 원인 분석 25
그림 13. 드림수업에 관한 학생들의 생각 분석 26
그림 14. 영어·수학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 심리상태 분석 27
그림 15.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분석 결과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