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내용 9
1.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과학교육의 정의와 과학교육의 필요성 11
2.2.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변화 12
2.3.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7
3.1. 연구대상 17
3.2. 연구절차 18
3.2.1. 자료 수집 및 문헌 연구 18
3.2.2. 검사도구 제작 19
3.2.3. 본 연구의 검사 실시 19
3.2.4. 자료의 분석 및 처리 20
IV. 연구 결과 및 분석 21
4.1. 설문 조사 결과 분석 21
4.2. 힘에 관한 학습효과 분석 25
4.2.1. 힘의 개념 25
4.2.2. 여러 가지 힘의 종류 27
4.2.3. 질량과 무게 29
4.2.4. 합력의 개념 31
4.2.5. 힘의 평형의 개념 33
4.3. 여러 가지 운동에 관한 학습효과 분석 36
4.3.1. 속력과 속력 변화 36
4.3.2. 관성의 개념 38
4.3.3. 속력만 변하는 운동 40
4.3.4. 방향이 변하는 운동 42
4.3.5. 속력과 방향 모두 변하는 운동 44
V. 결론 및 제언 48
5.1. 결론 48
5.2.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53
[부록1] 설문지(학습 전) 53
[부록2] 설문지(학습 후) 59
Abstract 64
표 1. 과학 교육과정 내용 변화 : 학문 중심(6차) → 탐구활동 중심(7차) 12
표 2. 힘과 운동 단원 편성 비교 (7차 교육과정 → 2007개정 교육과정) 14
표 3. 2003년 TIMSS 결과(중2) : 과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지수(SCS)와 과학 성취도 15
표 4. TIMSS 결과(중2) : 과학 학습의 즐거움 인식 추이 16
표 5. 2004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사 결과... 16
표 6. 연구 대상 학년별 남녀 인원수 17
표 7. 사전테스트 문항1의 응답률 분석표 25
표 8. 사후테스트 문항1의 응답률 분석표 26
표 9. 사전테스트 문항2의 응답률 분석표 27
표 10. 사후테스트 문항2의 응답률 분석표 28
표 11. 사전테스트 문항3의 응답률 분석표 29
표 12. 사후테스트 문항3의 응답률 분석표 30
표 13. 사전테스트 문항4의 응답률 분석표 32
표 14. 사후테스트 문항4의 응답률 분석표 32
표 15. 사전테스트 문항5의 응답률 분석표 34
표 16. 사후테스트 문항5의 응답률 분석표 35
표 17. 사전테스트 문항6의 응답률 분석표 36
표 18. 사후테스트 문항6의 응답률 분석표 37
표 19. 사전테스트 문항7의 응답률 분석표 38
표 20. 사후테스트 문항7의 응답률 분석표 39
표 21. 사전테스트 문항8의 응답률 분석표 40
표 22. 사후테스트 문항8의 응답률 분석표 41
표 23. 사전테스트 문항9의 응답률 분석표 42
표 24. 사후테스트 문항9의 응답률 분석표 43
표 25. 사전테스트 문항10의 응답률 분석표 45
표 26. 사후테스트 문항10의 응답률 분석표 45
그림 1. 학교 교육 이외의 과학교육을 받는지 여부 18
그림 2. 학습 전-과학에 대한 관심도 21
그림 3. 학습 후-과학에 대한 관심도 21
그림 4. 학습 전-가장 좋아하는 분야 22
그림 5. 학습 후-가장 좋아하는 분야 22
그림 6. 학습 전-가장 싫어하는 분야 23
그림 7. 학습 후-가장 싫어하는 분야 23
그림 8. 학습 전-학습의 적절한 시기 24
그림 9. 학습 후-학습의 적절한 시기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