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2. 이론적 배경 9
2.1. 어휘중심 교수이론 9
2.2. 언어 자료집 12
2.3. 연어 16
2.3.1. 덩어리말 17
2.3.2. 연어의 유형 19
2.3.3. 연어의 정의 25
2.3.4. 연어의 특성 27
3. 초등학교 6학년을 위한 영어 연어 지도 자료 개발 29
3.1. 초등 기본 어휘 목록 29
3.2.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29
3.3. 주요 동사의 연어 지도 자료 개발 37
3.3.1. 자료 개발을 위한 동사 선정 37
3.3.2. 선정된 동사의 연어 구성어 39
4. 연어 지도 방안 71
4.1. 연어 격자 71
4.2. 연어 도미노 72
4.3. 연어 완성하기 73
4.3.1. 연어 구성어 채우기 73
4.3.2. 연어 연결하기 74
4.4. 우리말 표현을 영어 연어로 옮기기 75
4.5. 연어 구성어 고르기 75
4.6. 연어 노트 만들기 76
4.7. 연어 의미망 짜기 77
5.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8
부록 90
부록 1. 기본 어휘 목록에 수록되지 않은 어휘 90
부록 2. 연어사전과 COCA를 참조한 연어 구성어와 JTW에서의 연어 구성어 93
〈표 1〉 주요 영어 언어 자료집 15
〈표 2〉 Benson, Benson & Ilson (1997)의 어휘적 연어의 유형 20
〈표 3〉 Benson, Benson & Ilson (1997)의 문법적 연어의 유형 20
〈표 4〉 Lewis(2000)의 연어 유형 21
〈표 5〉 Howarth(1998)의 연어 연속체 22
〈표 6〉 Hill(2000)의 결합강도에 의한 연어 유형 23
〈표 7〉 Oxford 연어 사전 (2009)의 연어 유형 24
〈표 8〉 연어의 정의 25
〈표 9〉 기본 어휘 지침 29
〈표 10〉 초등 6학년 영어 교과서 목록 30
〈표 11〉 초등 6학년 영어 교과서 어휘 분포 33
〈표 12〉 초등 6학년 영어 교과서에 나오는 빈도수 상위 50개 단어 34
〈표 13〉 초등 6학년 영어 교과서에 나오는 빈도수 상위 50개 동사 36
〈표 14〉 COCA에 수록된 빈도수 상위 50개 동사 38
〈표 15〉 Oxford Collocations Dictionary의 'call' 41
〈표 16〉 Davies and Gardner(2010)의 'call' 42
〈표 17〉 JTW에서의 동사 'get'의 명사 'answer'와의 결합 44
〈표 18〉 Lewis의 연어격자 72
〈표 19〉 연어 도미노 73
〈표 20〉 연어 구성어 채우기 74
〈표 21〉 연어 연결하기 74
〈표 22〉 우리말 표현을 영어 연어로 옮기기 75
〈표 23〉 연어 구성어 고르기 76
〈표 24〉 연어 노트 만들기 77
〈그림 1〉 Simple Concordance Program 4.0.7 실행화면 32
〈그림 2〉 Free Claws WWW trial service의 실행화면 33
〈그림 3〉 COCA에서의 연어 중심어 동사 'find'의 실행화면 42
〈그림 4〉 JustTheWord에서의 연어 중심어 동사 'have'의 실행화면 43
〈그림 5〉 JTW에서의 'get + answer'의 실행화면 44
〈그림 6〉 연어 의미망 짜기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