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2. 과제중심 교수이론 9
2.1. 과제의 정의 9
2.2. 과제의 유형 12
2.3. 과제중심 수업의 모형 18
2.4. 과제중심 수업의 장단점 24
2.5. 과제중심 수업의 설계 방법 27
2.6. 과제중심 수업의 설계시 유의사항 33
3. 과제중심 영어수업의 적용 35
3.1. 실험수업의 설계 35
3.1.1. 연구의 가설 35
3.1.2. 연구 대상 35
3.2. 실험수업의 내용 37
3.2.1. 수업 주제와 과제 결정 37
3.2.2. 학습목표의 설정 37
3.2.3. 수업자료 38
3.2.4. 수업지도안의 작성 39
3.2.5. 학습활동지의 개발 43
3.3. 실험수업의 결과에 대한 논의 47
3.3.1. 영어 지식 47
3.3.2. 영어 의사소통 능력 48
3.3.3. 태도 변화 55
3.3.4. 연구결과에 따른 가설의 검증 63
4.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1
부록 73
〈부록 1〉 영어공부 실태 및 영어학습 효과에 관한 설문지 73
〈부록 2〉 사전 영어 지필 검사지 75
〈부록 3〉 사전 영어 지필 검사 대본 80
〈부록 4〉 사후 영어 지필 검사지 83
〈부록 5〉 사후 영어 지필 검사 대본 88
〈표 1〉 Skehan(1996)의 과제중심 수업 모형 20
〈표 2〉 학습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지침 29
〈표 3〉 수업지도안의 개괄표 비교 31
〈표 4〉 연구 대상자와 내용 36
〈표 5〉 실험수업의 자료 39
〈표 6〉 비교집단 수업지도안 40
〈표 7〉 실험집단 과제중심 영어수업 지도안 41
〈표 8〉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후 지필고사 결과 비교 48
〈표 9〉 영어수업 내용의 이해정도 분석 49
〈표 10〉 외국인과의 대화 능력 분석 51
〈표 11〉 교사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응답능력 분석 52
〈표 12〉 과제활동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분석 54
〈표 13〉 영어수업의 재미에 대한 응답 분석 56
〈표 14〉 영어수업의 기다림에 대한 응답 분석 57
〈표 15〉 영어수업이 다른 과목보다 좋음에 대한 응답 분석 59
〈표 16〉 영어수업 활동의 참여도에 대한 응답 분석 60
〈표 17〉 영어공부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 분석 62
〈표 18〉 가설검증 결과 요약 64
〈그림 1〉 Willis(1996)의 과제중심 수업모형 23
〈그림 2〉 실험 전·후 지필고사 평균값 변화 48
〈그림 3〉 실험 전·후 영어수업 내용 이해정도의 평균값 변화 50
〈그림 4〉 실험 전·후 외국인과의 대화 능력의 평균값 변화 51
〈그림 5〉 실험 전·후 응답자의 응답능력 평균값 변화 52
〈그림 6〉 실험 전·후 과제활동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의 평균값 변화 54
〈그림 7〉 실험 전·후 영어수업의 재미에 대한 응답 평균값 변화 56
〈그림 8〉 실험 전·후 영어수업의 기다림에 대한 응답 평균값 변화 57
〈그림 9〉 실험 전·후 다른 과목보다 좋음에 대한 응답 평균값 변화 59
〈그림 10〉 실험 전·후 영어수업 활동의 참여도에 대한 응답 평균값 변화 61
〈그림 11〉 실험 전·후 영어공부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 평균값 변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