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1.1. 연구 목적 5
1.2. 연구 내용 및 범위 7
1.3. 선행 연구의 검토 8
제2장 통합 수업의 개념과 구성 원리 13
2.1. 통합 수업의 개념과 특성 13
2.2. 통합 수업의 구성 원리 14
2.2.1. 언어 기능의 통합 14
2.2.2. 언어 지식의 통합 15
2.2.3. 인적 변인의 통합 17
2.2.4. 교실 환경의 통합 18
제3장 드라마를 활용한 통합적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 20
3.1.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 20
3.2. 드라마의 선택기준 22
3.3. 드라마를 이용한 한국어의 통합적 교육방법 25
3.3.1. 드라마 영상을 이용한 교육방법 26
3.2.2. 드라마 대본을 이용한 교육방법 28
3.2.3. 인터넷(드라마 홈페이지)을 이용한 교육방법 30
3.2.4. 드라마 영상을 활용한 문화 교육방법 31
제4장 드라마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35
4.1. 1-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8
4.1.1. 1차시 지도안 38
4.1.2. 2차시 지도안 40
4.1.3. 3차시 지도안 42
4.1.4. 4차시 지도안 44
4.2. 5-8차시 지도안 46
4.2.1. 5차시 지도안 46
4.2.2. 6차시 지도안 48
4.2.3. 7차시 지도안 50
4.2.4. 8차시 지도안 52
제5장 드라마를 활용한 수업 분석 및 제언 55
5.1.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분석 55
5.2.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제언 60
제6장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1
〈부록1〉 교안 작성시 사용된 드라마 대본 71
〈부록2〉 오작교 형제들의 등장인물 관계도 80
〈부록3〉 문법 활용 연습문제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