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1.2. 연구 대상 및 방법 8
1.3. 선행연구 9
2. 보조사 '-은/는'의 의미와 기능 13
2.1. 주제(화제) 14
2.2. 대조(강조) 15
3. 한국어 교재의 '은/는' 제시분석 17
3.1. '-은/는'의 문법 제시 비교 17
3.2. '-은/는'의 의미 제시 비교 26
3.2.1. 주제(화제) 27
3.2.2. 대조(강조) 35
3.2.3. 총칭성 39
4. 문제점 및 방안 모색 43
5.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0
[표1] 학습자 모국어에 따른 조사 항목별 정반응률 6
[표2] 한국어 학습자의 '-이/가, -은/는' 오류율 7
[표3] 본 연구에서 살펴볼 10종의 교재 8
[표4] 문법적 표지 및 의미적 특성 24
[표5] 교재에서 제시한 '-은/는'영어 설명 26
[표6] '-은/는' -주제(기능) 27
[표7] '-은/는' -주제(정보) 32
[표8] '-은/는' -대조/강조(명시적, 암시적) 37
[표9] '-은/는' -총칭성 39
[표10] '-은/는' 설명 방법 43
[표11] '-은/는'의 설명문에 대한 개선 45
[표12] '-은/는'에 대한 예문에 영어 설명이 없는 교재 48
[표13] '-은/는'의 문법적 표지 여부 48
[표14] '-은/는'의 제시 방안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