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 범위 및 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의 검토 23
제1절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의의 및 동기 23
1.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의의 23
2.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25
3.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동기 26
제2절 기업평판 및 BSC 성과 29
1. 기업평판의 개념 및 역할 29
2. 기업평판과 기업이미지와의 관계 31
3.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지표) 개념 및 구분 33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36
1. 기존 연구의 3가지 이론적 관점 36
2. 국외의 선행연구 39
3. 국내의 선행연구 42
4.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이점 47
제3장 우리나라 기업과 선진외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분석 50
제1절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특징 50
1. 사회공헌활동의 전개과정 및 현황 50
2.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분석 54
3. 사회공헌활동의 특징 60
제2절 선진외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특징 62
1. 주요 사회공헌 전략 및 특징 62
2. 선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특징으로 본 우리나라 기업의 시사점 72
제4장 연구의 설계 7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75
1. 연구모형의 설정 75
2. 연구가설의 설정 77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81
1. 종속변수 81
2. 독립변수 84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88
1. 연구대상자의 선정 88
2. 자료의 수집 89
3. 설문지의 설계 90
4. 자료분석 방법 92
제5장 실증분석의 결과 및 해석 93
제1절 자료의 신뢰성 검증 93
1. 기업임직원 설문지의 타당성 및 자료의 신뢰성 검증 93
2. 사회공헌전문가 설문지의 타당성 및 자료의 신뢰성 검증 95
제2절 자료의 특성 101
1. 표본의 특성 101
2. 측정변수의 요약 106
제3절 상관관계 분석 109
1. 기업임직원 자료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09
2. 전문가 자료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15
제4절 가설과 검증의 분석 123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에 대한 기업임직원의 인식차이 검증 123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영향요인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검증 128
3. 기업평판이 BSC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131
4. 사회공헌활동이 BSC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검증 134
5. 가설검증결과의 요약 138
제6장 결론 141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141
제2절 정책적 제언 14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46
참고문헌 149
부록_설문지 및 설문분석 163
1. 사회공헌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165
2. 2011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분석결과 172
ABSTRACT 205
〈표 3-1〉 우리나라 주요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용추이 52
〈표 3-2〉 한·미·일 기업 사회공헌활동 지출현황 53
〈표 3-3〉 조사표의 내용 55
〈표 3-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6
〈표 4-1〉 설문지 배포 현황 및 회수 현황 89
〈표 4-2〉 자료 분석방법 92
〈표 5-1〉 기업임직원 설문의 변수분류표 94
〈표 5-2〉 기업임직원 설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4
〈표 5-3〉 기업임직원 설문의 신뢰도 95
〈표 5-4〉 사회공헌전문가 설문의 독립변수 분류표 96
〈표 5-5〉 사회공헌전문가 설문의 종속변수 분류표 96
〈표 5-6〉 사회공헌전문가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7
〈표 5-6-1〉 구성원특성에 대한 하위요인 분석결과 98
〈표 5-6-2〉 지역사회특성에 대한 하위요인 분석결과 99
〈표 5-7〉 사회공헌전문가 기업평판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99
〈표 5-8〉 사회공헌전문가 BSC 성과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99
〈표 5-9〉 사회공헌전문가 설문의 신뢰도 100
〈표 5-10〉 기업임직원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1
〈표 5-10-1〉 기업임직원 표본의 기업별 특성 102
〈표 5-11〉 기업임직원 표본의 신분별 교차표 103
〈표 5-12〉 사회공헌전문가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5
〈표 5-13〉 사회공헌전문가 표본의 소속별 교차표 105
〈표 5-14〉 기업임직원 변수의 요약 107
〈표 5-15〉 기업임직원 순위변수의 요약 107
〈표 5-16〉 사회공헌전문가 독립변수의 요약 108
〈표 5-17〉 사회공헌전문가 종속변수의 요약 109
〈표 5-18〉 기업임직원 변수간 상관계수 110
〈표 5-19〉 기업임직원 표본의 소속기업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1
〈표 5-19-1〉 사회공헌활동 수준 만족도 사후분석 112
〈표 5-19-2〉 사회제도특성 사후분석 112
〈표 5-20〉 기업임직원 표본의 근무년수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3
〈표 5-21〉 기업임직원 표본의 현재 신분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4
〈표 5-22〉 기업임직원 표본의 학력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4
〈표 5-23〉 기업임직원 표본의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5
〈표 5-24〉 사회공헌전문가 독립변수간 상관계수 116
〈표 5-25〉 사회공헌전문가 표본의 소속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17
〈표 5-25-1〉 소속에 따른 사후분석 결과 118
〈표 5-26〉 전문가집단 표본의 학력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20
〈표 5-27〉 전문가집단 표본의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121
〈표 5-27-1〉 연령에 따른 사후분석 결과 122
〈표 5-28〉 사회공헌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4
〈표 5-29〉 사회공헌활동수준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4
〈표 5-30〉 구성원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5
〈표 5-31〉 기업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5
〈표 5-32〉 지역사회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6
〈표 5-33〉 사회제도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 검증 127
〈표 5-34〉 [가설 3]의 검증 128
〈표 5-35〉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영향요인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128
〈표 5-35-1〉 최고경영자 의지가 임직원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130
〈표 5-35-2〉 기업평판에 대한 최고경영자 의지와 임직원 관심도의 매개효과 130
〈표 5-36〉 BSC 성과에 대한 기업평판의 영향 132
〈표 5-36-1〉 기업평판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132
〈표 5-36-2〉 기업평판이 내부프로세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133
〈표 5-36-3〉 기업평판이 학습 및 성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133
〈표 5-36-4〉 기업평판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134
〈표 5-37〉 사회공헌활동이 BSC 성과에 미치는 영향 135
〈표 5-37-1〉 BSC 성과에 대한 최고경영자 의지와 임직원 관심도의 매개효과 136
〈표 5-38〉 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13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4-1] 연구모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