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 고찰 16
1. 구름문양의 변천 16
2. 구름문양의 상징 18
3.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 19
제2절 전통문양의 활용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8
1. 연구 주제 28
2. 문양 종류 29
3. 전통문양의 활용에 관한 디자인 발상방법 30
4. 디자인 제시 방법 35
제3절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의 작품 고찰 36
제3장 구름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발상 및 제시 39
제1절 디자인 발상 39
1. 문양의 형태 선정 39
2. 문양의 배치 42
3. 문양의 색채 배색 53
제2절 디자인 제시 64
1. 디자인 I 65
2. 디자인 II 65
3. 디자인 III 66
4. 디자인 IV 66
5. 디자인 V 67
6. 디자인 VI 68
7. 디자인 VII 69
제4장 결론 72
참고문헌 77
부록 I. 선행연구들의 연구주제에 따른 연대별 분류 80
Abstract 85
〈표 1〉 본 논문의 구성 15
〈표 2〉 전통문양의 활용에 관한 선행연구의 주제 분류 28
〈표 3〉 선행연구에 나타난 의상 분석 29
〈표 4〉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양 분석 30
〈표 5〉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양의 형태 선정 31
〈표 6〉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양의 색채 배색 33
〈표 7〉 선행연구에 나타난 문양의 표현기법 34
〈표 8〉 선행연구에 나타난 디자인 제시 방법 35
〈표 9〉 디자인 발상과정 39
〈표 10〉 체크리스트 발상방법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11〉 본 연구의 문양 배치를 위한 체크리스트법 44
〈표 12〉 구름문양을 활용한 원피스 디자인 과정 70
[그림 2-1] 고구려시대, 덩굴구름문양 17
[그림 2-2] 통일신라시대, 쌍꼬리 여의구름문양 17
[그림 2-3] 고려시대, 여의구름문양 17
[그림 2-4] 조선시대, 완자구름문양과 꽃구름문양 17
[그림 2-5] 금사단학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1
[그림 2-6] 쌍호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2
[그림 2-7] 쌍호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2
[그림 2-8] 운학문금환 후수,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2
[그림 2-9] 활옷(뒤),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3
[그림 2-10] 조끼,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3
[그림 2-11] 십장생도,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3
[그림 2-12] 자수이농층,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4
[그림 2-13] 고이댕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4
[그림 2-14] 오방낭자,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5
[그림 2-15] 단학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5
[그림 2-16] 쌍호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6
[그림 2-17] 안경집,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6
[그림 2-18] 은사쌍학문 흉배,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7
[그림 2-19] 수저집, 구름문양의 부분확대 27
[그림 2-20] 이것 좀 봐 미키(Look Mickey, 1961년) 37
[그림 2-21] 난 알아...브레드(I Know...Brad, 1936년) 37
[그림 2-22] 타카타카(Takka Takka, 1962년) 37
[그림 2-23] 파리 리뷰 포스터(Paris Review Poster, 1966년) 37
[그림 2-24] 레몬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Lemons, 1975년) 38
[그림 2-25] 모자를 쓴 여인(Femme au Chpeau, 1962년) 38
[그림 2-26]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년) 38
[그림 3-1] 십장생도 40
[그림 3-2] 구름문양 부분확대 40
[그림 3-3] 문양 1 40
[그림 3-4] 쌍호문 흉배 40
[그림 3-5] 구름문양 부분확대 40
[그림 3-6] 문양 2 40
[그림 3-7] 쌍호문 흉배 41
[그림 3-8] 구름문양 부분확대 41
[그림 3-9] 문양 3 41
[그림 3-10] 고이댕기 41
[그림 3-11] 구름문양 부분확대 41
[그림 3-12] 문양 4 41
[그림 3-13] 원피스의 기본형(앞과 뒤) 44
[그림 3-14] 디자인 I의 문양 배치 45
[그림 3-15] 디자인 I의 앞과 뒤 45
[그림 3-16] 디자인 II의 문양 배치 46
[그림 3-17] 디자인 II의 앞과 뒤 46
[그림 3-18] 디자인 III의 문양 배치 46
[그림 3-19] 디자인 III의 앞과 뒤 46
[그림 3-20] 디자인 IV의 문양 배치 47
[그림 3-21] 디자인 IV의 앞과 뒤 47
[그림 3-22] 디자인 V-1의 문양 배치 48
[그림 3-23] 디자인 V-1의 앞과 뒤 48
[그림 3-24] 디자인 V-2의 문양 배치 48
[그림 3-25] 디자인 V-2의 앞과 뒤 48
[그림 3-26] 디자인 VI-1의 문양 배치 49
[그림 3-27] 디자인 VI-1의 앞과 뒤 49
[그림 3-28] 디자인 VI-2의 문양 배치 50
[그림 3-29] 디자인 VI-2의 앞과 뒤 50
[그림 3-30] 디자인 VII-1의 문양 배치 51
[그림 3-31] 디자인 VII-1의 앞과 뒤 51
[그림 3-32] 디자인 VII-2의 문양 배치 52
[그림 3-33] 디자인 VII-2의 앞과 뒤 52
[그림 3-34] 레몬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Lemons,1975년) 54
[그림 3-35] 레몬이 있는 정물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I 55
[그림 3-36] 레몬이 있는 정물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IV 55
[그림 3-37] 파리 리뷰 포스터(Paris Review Poster, 1966년) 56
[그림 3-38] 파리 리뷰포 스터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II 57
[그림 3-39] 파리 리뷰포 스터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1 57
[그림 3-40] 모자를 쓴 여인(Femme au Chpeau, 1962년) 58
[그림 3-41] 모자를 쓴 여인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III 59
[그림 3-42] 모자를 쓴 여인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I-2 59
[그림 3-43]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년) 60
[그림 3-44] 공을 든 소녀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2 61
[그림 3-45] 공을 든 소녀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I-1 61
[그림 3-46] 난 알아...브레드(I Know...Brad, 1936년) 62
[그림 3-47] 난 알아...브레드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II-1 63
[그림 3-48] 난 알아...브레드에서 추출한 색채를 배색한 디자인 VII-2 63
[그림 3-49] 광목으로 제작한 원피스 64
[그림 3-50] 디자인 I의 앞과 뒤 65
[그림 3-51] 디자인 II의 앞과 뒤 65
[그림 3-52] 디자인 III의 앞과 뒤 66
[그림 3-53] 디자인 IV의 앞과 뒤 66
[그림 3-54] 디자인 V-1의 앞과 뒤 67
[그림 3-55] 디자인 V-2의 앞과 뒤 67
[그림 3-56] 디자인 VI-1의 앞과 뒤 68
[그림 3-57] 디자인 VI-2의 앞과 뒤 68
[그림 3-58] 디자인 VII-1의 앞과 뒤 69
[그림 3-59] 디자인 VII-2의 앞과 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