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가 다문화사회로 대변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문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고, 세계문화에 대한 재평가도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문화자원 중 하나인 전통문양은 식물문양, 동물문양, 자연문양, 기하문양, 수복문양 등 종류가 다양하고 형태 또한 독특한 조형성으로 인하여 활용할 수 있는 폭이 넓으며, 현대적인 디자인과도 접목시켜 활용하기에 좋은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통문양의 자원적 가치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러 문양 중에서도 자연문양인 구름문양을 선택하여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한 현대 의상디자인을 개발 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원피스디자인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로 문헌과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과, 기초자료로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와, 원피스 디자인의 색채 배색에 활용된 팝아트(Pop Art)의 대표적 미술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의 작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로는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얻어진 이론을 바탕으로 구름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이론적 고찰에서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인 구름문양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형태에서 점점 극도로 도식화된 형태로 다양하게 변화되었으며, 의미 또한 천계, 불로영생, 수복, 신분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통자수에 표현된 구름문양을 살펴보면 회화에 나타난 구름문양과 달리 선으로 표현되는 자수기법의 특성상 형태가 또렷하고 색채 또한 명확하게 나타나있다.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연구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연구주제에 따라 분류한 결과, 의상디자인에 관한 연구, 직물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타 상품디자인에 관한 연구, 복합 디자인에 관한 연구 등 네 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의상디자인에 관한 연구(46.9%)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의복종류는 정장류(58.2%)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선행연구에 사용된 문양을 분석한 결과, 식물문(58.3%)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기하학문, 동물문, 수복어문, 자연문 순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디자인 발상과정을 살펴보면, 문양의 형태 선정은 원형 그대로 보다는 생략, 단순화 등의 방법으로 형태를 변형(58편, 70.8%)하여 사용하는 것이 높게 나타났다. 색채 배색은 컨셉에 맞는 색상선정(74편, 77.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한국적 색상. 유행색상, 현대미술에 나타난 색상, 아프리카의 민속적 색상 순으로 나타났다. 문양의 표현 기법에서는 프린팅(24.3%)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자수, 아플리케, 니트, 염색, 커팅, 자카드 직조, 핸드페인팅, 금박, 퀼트, 브레이딩, 펠트, 엠보싱 순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디자인 제시 방법은 실물 제작이 75.3%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상제작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실증적 연구에서 구름문양을 모티브로 한 원피스 디자인 발상과정은 선행연구를 참조로 하여 문양의 형태 선정, 문양 배치, 문양의 색채 배색의 과정을 거쳤다. 문양의 형태선정은 전통자수에 표현되어 있는 구름문양의 형태는 원형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구름문양 4개를 선정하여 일차적 작업으로 트레싱 페이퍼(tracing paper)를 사용하여 문양을 원형 그대로 핸드드로잉 작업을 한 후, 이차적 작업으로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양 1, 문양 2, 문양 3, 문양 4를 정리하였다. 문양 배치는 체크리스트 발상방법인 확대, 축소, 혼합, 단일, 재배치, 반복, 중첩 항목을 활용하여 문양을 배치하였다. 디자인 I은 문양 3을 단일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고, 디자인 II는 문양 1을 단일, 재배치, 반복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다. 디자인 III은 문양 3을 단일, 재배치, 반복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고, 디자인 IV는 문양 1을 단일, 재배치, 반복, 중첩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다. 디자인 V-1은 문양 4를 단일, 확대, 재배치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고, 디자인 V-2는 문양 3을 단일, 확대, 재배치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다. 디자인 VI-1은 문양 2를 단일, 확대, 재배치, 반복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고, 디자인 VI-2는 문양 1을 단일, 확대, 재배치, 반복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다. 디자인 VII-1은 문양 1을 혼합, 확대, 재배치, 중첩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고, 디자인 VII-2는 문양 1을 혼합, 확대, 재배치, 중첩 항목을 적용하여 배치하였다. 이와 같은 문양 배치에서 문양의 형태가 그대로 표현 될 경우 전통적 이미지가 나타나지만 문양을 확대하여 일부분만 사용할 경우, 현대적 이미지가 강조됨을 알 수 있었다. 문양의 색채 배색에서는 현대 미술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인 '레몬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Lemons, 1975년)'에서 추출한 색상을 디자인 I과 디자인 IV에, '파리리뷰포스터(Paris Review Poster, 1966년)'에서 추출한 색상을 디자인 II와 디자인 V-1에, '모자를 쓴 여인(Femme au Chpeau, 1962년)'에서 추출한 색상을 디자인 III과 디자인 VI-2에, '공을 든 소녀(Girl with Ball, 1961년)'에서 추출한 색상을 디자인 V-2와 디자인 VI-1에, '난 알아...브레드(I Know...Brad, 1936년)'에서 추출한 색상을 디자인 VII-1과 디자인 VII-2에 배색하였다. 디자인 제시는 광목으로 원피스를 제작하여 사진 촬영한 후 컴퓨터 Adobe Photoshop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상으로 제작하였다.
이상과 같이 전통문양인 구름문양을 활용하여 현대적 이미지의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의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발상방법에 관한 다각적 연구에 중요한 제언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