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4
II. 본론 15
1. 이론적 배경 15
1) 연습의 정의와 분류 15
2) 자기조절학습이론 16
3) 연습과정에서 자기조절학습의 관계 20
2. 설문조사를 통한 피아노 교육현장과 전공생 사례연구 25
1) 설문방법과 대상 25
2) 설문 결과 분석 27
(1) 음악교육기관에서의 피아노 교육 사례 27
(2) 피아노 전공실기 학생의 연습 과정 사례 44
3. 연구수업을 통한 사례연구 58
1) 연구 수업 절차 및 방법 58
(1) 연구 수업 참여 학생 선정 59
(2) 연습 과제 곡 선정과 연습 계획 세우기 61
(3) 학생의 연구수업 과정 참여도 및 평가방법 62
2) 연구수업 결과 및 분석 63
(1) 연구과정에서의 태도 및 '자기평가' 63
(2) 학생의 연습과정 및 관찰 평가 68
(3) 참여 학생의 자기조절 능력의 변화 83
(4) 연구수업 결과 요약 90
III.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1〉 설문 응답자의 연령과 근무경력 27
〈표 2〉 연습곡 선정 및 연습계획 주체자 28
〈표 3〉 연습과제 선정 동기 29
〈표 4〉 연습곡의 이해를 위한 지도 사항 30
〈표 5〉 학생의 하루 평균 연습시간 31
〈표 6〉 연습지도 시 가장 힘든 점 32
〈표 7〉 연습과정 중 문제해결 주체자 33
〈표 8〉 연습과정 중 문제해결 방법 34
〈표 9〉 효율적인 연습지도 요소 36
〈표 10〉 연습지도 후 평가방법 37
〈표 11〉 현재 학생 수 대비 연습실사용 38
〈표 12〉 연습실이 부족한 이유 39
〈표 13〉 연습실의 방음 상태 40
〈표 14〉 발판 준비 41
〈표 15〉 메트로놈 준비 41
〈표 16〉 음악 감상 및 녹음시설 42
〈표 17〉 설문 응답자의 연령 44
〈표 18〉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나이 45
〈표 19〉 지금까지 레슨 받은 경험 46
〈표 20〉 선생님에게 배운 연습방법 47
〈표 21〉 보조 발판이나 방석을 사용 경험 48
〈표 22〉 잘못된 연주습관이 성인이 시기에 미치는 영향 49
〈표 23〉 전공 학생들의 연습곡 선정기준 50
〈표 24〉 피아노 연습에 대한 만족도 51
〈표 25〉 연습과정이 실기에 미치는 영향 52
〈표 26〉 실기·연주에 대한 불안감 정도 53
〈표 27〉 불안감을 느끼는 원인 54
〈표 28〉 효과적인 연습을 위한 방법 요소 55
〈표 29〉 선택악곡 및 선택 동기 61
〈표 30〉 이수린 학생의 '자기평가표'결과 64
〈표 31〉 태유진학생의 '자기평가표'결과 65
〈표 32〉 김시현 학생의 '자기평가표'결과 67
〈표 33〉 이수린 학생의 연습과정 관찰 결과 69
〈표 34〉 태유진학생의 연습과정 관찰 결과 74
〈표 35〉 유진이가 만든 음악이야기 78
〈표 36〉 김시현 학생의 연습과정 관찰 결과 79
〈표 37〉 음악적 동기조절의 질문 리스트 84
〈표 38〉 연습과정에 참여하기 전과 후의 동기조절 능력 84
〈표 39〉 음악적 인지조절의 질문 리스트 86
〈표 40〉 연습과정에 참여하기 전과 후의 인지조절 능력 87
〈표 41〉 음악적 행동조절의 질문 리스트 88
〈표 42〉 연습과정에 참여하기 전과 후의 행동조절 능력 88
〈그림 1〉 설문 응답자의 연령과 근무경력 27
〈그림 2〉 연습곡 선정 및 연습계획의 주체자 28
〈그림 3〉 연습과제 선정 동기 29
〈그림 4〉 연습곡의 이해를 위한 지도 사항 30
〈그림 5〉 학생의 하루 평균 연습시간 31
〈그림 6〉 연습지도 시 가장 힘든 점 32
〈그림 7〉 연습과정 중 문제해결 주체자 33
〈그림 8〉 연습과정 중 문제해결 방법 34
〈그림 9〉 효율적인 연습지도 요소 36
〈그림 10〉 연습지도 후 평가방법 37
〈그림 11〉 현재 학생 수 대비 연습실사용 38
〈그림 12〉 연습실이 부족한 이유 39
〈그림 13〉 연습실의 방음 상태 40
〈그림 14〉 연습실을 위한 보조기구 구비사항 42
〈그림 15〉 설문 응답자의 연령 44
〈그림 16〉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나이 45
〈그림 17〉 지금까지 레슨 받은 경험 46
〈그림 18〉 선생님에게 배운 연습방법 47
〈그림 19〉 보조 발판이나 방석을 사용 경험 48
〈그림 20〉 잘못된 연주습관이 성인이 시기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21〉 전공 학생들의 연습곡 선정기준 50
〈그림 22〉 피아노 연습에 대한 만족도 51
〈그림 23〉 연습과정이 실기에 미치는 영향 52
〈그림 24〉 실기·연주에 대한 불안감 정도 53
〈그림 25〉 연습·실기·연주 중 불안감을 느끼는 원인 54
〈그림 26〉 효과적인 연습을 위한 방법 요소 55
〈악보 1〉 Sonata in A Minor. mm.1~4 70
〈악보 2〉 Sonata in A Minor. mm.5~8 71
〈악보 3〉 Sonata in A Minor. mm.17~21 72
〈악보 4〉 Sonata in A Minor. mm.41~50 73
〈악보 5〉 Sonata in C Major. mm.1~8 75
〈악보 6〉 Sonata in C Major. mm.17~20 77
〈악보 7〉 Sonata in C Major. mm.25~32 77
〈악보 8〉 아라베스크 mm.1~12 80
〈악보 9〉 아라베스크 mm.17~20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