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7
A. 자기주도학습력 17
1.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 17
2. 자기주도학습의 특성과 구성요소 20
3. 자기주도학습의 영향 요인 25
B. 심리적통제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27
1. 심리적통제의 개념과 특징 27
2. 심리적 통제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29
C.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31
1. 자기결정성 동기의 개념과 유형 31
2.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38
D. 심리적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41
III.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44
A. 연구 문제 44
B. 용어의 정의 45
1) 자기주도학습력 45
2) 자기결정성 동기(Self-determination motivation) 45
3) 심리적 통제 46
IV. 연구 방법 47
A. 연구 대상 47
B. 조사 도구 49
1. 자기주도학습력 척도 49
2. 자기결정성 동기 척도 50
3. 심리적 통제 척도 51
C.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52
V. 연구 결과 및 해석 53
A. 예비분석 53
B. 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7
C. 자기결정성 동기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7
D. 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58
E. 모의 심리적 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59
VI. 논의 및 결론 61
A. 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주도학습력 61
B.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64
C. 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결정성 동기의 관계 66
D. 심리적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68
E.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4
부록_질문지 79
〈부록 1〉 자기주도학습 척도 81
〈부록 2〉 자기결정성동기 척도 83
〈부록 3〉 심리적 통제 척도 85
〈표 II-1〉 Long의 자기주도학습 모델의 특성 20
〈표 II-2〉 Knowles의 자기주도학습과 교사주도학습 23
〈표 II-3〉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과정적측면) 24
〈표 II-4〉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심리적측면) 25
〈표 II-5〉 자기결정성 연속선에 따른 동기유형 37
〈표 IV-1〉 연구 대상 아동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48
〈표 IV-2〉 자기주도학습력 검사도구 문항구성 49
〈표 IV-3〉 자기결정성동기 검사의 하위척도별 문항번호와 신뢰도 50
〈표 IV-4〉 심리적 통제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51
〈표 V-1〉 모의 심리적 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의 성차 55
〈표 V-2〉 모의 심리적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간의 상관관계 56
〈표 V-3〉 모의 심리적통제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7
〈표 V-4〉 자기결정성 동기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8
〈표 V-5〉 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59
〈표 V-6〉 모의 심리적 통제,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60
〈그림 II-1〉 Garrison의 자기주도학습 통합모델 21
〈그림 II-2〉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