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부모 학습관여도 15
2) 학습동기 15
3) 창의적 인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 16
2. 학습동기 18
3. 창의적 인성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도구 28
1) 학습관여도 28
2) 학습동기 29
3) 창의적 인성 30
3. 연구절차 31
IV. 연구 결과 32
1. 자녀가 인식한 부와 모의 학습관여의 차이 32
2. 부모의 학습관여도와 자녀의 학습동기간의 관계 33
3. 부모 학습관여도와 자녀의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 35
4. 학습동기와 창의적인성의 관계 37
5. 부모의 학습관여도와 학습동기 및 창의적인성간의 관계 38
V.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및 결론 42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7
설문지 60
〈표1〉 연구대상 아동 및 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27
〈표2〉 부모의 학습관여형태 검사지의 하위 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28
〈표3〉 학습동기척도의 문항수와 신뢰도 29
〈표4〉 창의적 인성검사 구성요인 및 신뢰도 30
〈표5〉 부와 모의 차이에 따른 학습관여도의 차이 32
〈표6〉 부모의 학습관여도에 따른 자녀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33
〈표7〉 부모의 학습관여도와 학습동기와의 하위요인간의 관계 34
〈표8〉 부모의 학습관여도에 따른 자녀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35
〈표9〉 부모의 학습관여도와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간의 관계 36
〈표10〉 학습동기와 창의적인성의 관계 37
〈표11〉 학습동기와 창의적인성의 하위요인간의 관계 38
〈표12〉 부모의 학습관여도와 학습동기, 창의적 인성의 상관관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