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제2장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2.1. 도시와 근대건축물의 관계 20
2.2. 근대건축물 재생의 의의 및 가치 21
2.2.1. 근대건축물 재생의 정의 및 의의 21
2.2.2. 근대건축물 재생의 가치 24
2.2.3. 소결 26
2.3. 근대건축물 뮤지엄 재생의 배경 및 의미 27
2.3.1. 뮤지엄의 정의 27
2.3.2. 근대건축물 뮤지엄 재생의 배경 30
2.3.3. 근대건축물 뮤지엄 재생의 의의 31
제3장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방법 33
3.1. 근대건축물 재생 방법 33
3.1.1. 전체보존 36
3.1.2. 부분보존 37
3.1.3. 증축보존 38
3.1.4. 근대건축물의 범위 41
3.2. 근대건축물 뮤지엄 재생방법 43
3.2.1. 변형범위에 따른 뮤지엄 재생방법 43
3.2.2. 뮤지엄 재생의 변형 방법 48
3.2.3. 재생 시 구조적 변경 51
3.3. 소결 53
제4장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사례분석 55
4.1. 사례선정 55
4.1.1.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사례 55
4.1.2.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개별 사례 선정 56
4.2. 근대건축물의 현대미술관으로 재생 60
4.2.1. Tate Gallery of Modem Art 60
4.2.2. Manibo, The Bologna Museum of Modem Art 64
4.2.3. UCCA, Ullens Center for Contemporary Arts 67
4.2.4. 구 서울역사(문화역서울 284) 71
4.2.5. 함부르거 반호포 베를린 현대미술관 76
4.2.6. MoMA P.S.1 79
4.2.7. 일민미술관 83
4.2.8. 서울시립미술관(서소문본관) 87
4.2.9. Punta della dogana Museum 90
4.2.10. Moritzburg Museum 94
4.3. 근대건축물의 박물관 재생 98
4.3.1. Museo del Acero - Horno 3 98
4.3.2. Musée d'Orsay 102
4.3.3. 큐슈 철도기념관 106
4.3.4. Kolumba Museum 109
4.3.5. Neues Museum 113
4.3.6. 제1차대전 역사박물관 117
4.4. 소결 122
4.4.1. 근대건축물의 현대미술관으로 재생 방법 분석 123
4.4.2. 근대건축물의 박물관으로 재생 방법 분석 127
제5장 결론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0
〈표 1-1〉 연구흐름도 19
〈표 3-1〉 선행연구의 유형 분석 33
〈표 3-2〉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근대건축물 재생 유형 요약 40
〈표 3-3〉 해외의 근대건축물 등록 기준 비교 41
〈표 3-4〉 사례 건축물 개요 표기 예시 53
〈표 3-5〉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시 변형 유형 및 방법 표기 예시 54
〈표 4-1〉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사례 55
〈표 4-2〉 유형별 분석대상 뮤지엄 리스트 58
〈표 4-3〉 테이트모던미술관 개요 60
〈표 4-4〉 테이트모던미술관 분석 62
〈표 4-5〉 MoMbo 개요 64
〈표 4-6〉 MoMbo 분석 65
〈표 4-7〉 UCCA 개요 67
〈표 4-8〉 UCCA 분석 69
〈표 4-9〉 문화역서울 284 개요 71
〈표 4-10〉 문화역서울 284 분석 74
〈표 4-11〉 함부르거 반호프 베를린 현대미술관 개요 76
〈표 4-12〉 함부르거 반호프 베를린 현대미술관 분석 77
〈표 4-13〉 MoMA P.S.1 개요 79
〈표 4-14〉 MoMA P.S.1 분석 81
〈표 4-15〉 일민미술관 개요 83
〈표 4-16〉 일민미술관 분석 86
〈표 4-17〉 서울시립미술관 개요 87
〈표 4-18〉 서울시립미술관 분석 89
〈표 4-19〉 Punta della dogana Museum 개요 90
〈표 4-20〉 Punta della dogana Museum 분석 92
〈표 4-21〉 Moritzburg Museum 개요 94
〈표 4-22〉 Moritzburg Museum 분석 96
〈표 4-23〉 Horno 3 개요 98
〈표 4-24〉 Horno 3 분석 100
〈표 4-25〉 오르세 박물관 분석 102
〈표 4-26〉 오르세 박물관 분석 104
〈표 4-27〉 큐슈 철도기념관 분석 106
〈표 4-28〉 큐슈 철도기념관 분석 108
〈표 4-29〉 콜럼바 뮤지엄 개요 109
〈표 4-30〉 콜럼바 뮤지엄 분석 111
〈표 4-31〉 노이에스 박물관 개요 113
〈표 4-32〉 노이에스 박물관 분석 115
〈표 4-33〉 제1차대전 역사박물관 개요 117
〈표 4-34〉 제1차대전 역사박물관 분석 119
〈표 4-35〉 근대검축물의 뮤지엄 재생 변형 방법 122
〈그림 2-1〉 근대건축물 재생의 의의 22
〈그림 2-2〉 근대건축물 재생의 가치 24
〈그림 2-3〉 근대건축물의 뮤지엄 재생 사례(Altes Museum, Castelvecchio Museum, UCCA) 30
〈그림 2-4〉 메이지무라 이축·복원된 건축물 31
〈그림 2-5〉 상해 신천지 광장 31
〈그림 3-1〉 원형 보존을 통해 재생된 서대문형문소 역사관 45
〈그림 3-2〉 외관변형을 통해 재생, Musrum and Exposition center 45
〈그림 3-3〉 내부 변형을 통해 재생된 MUSÉE CHAMPOLLION 46
〈그림 3-4〉 Can Framis Musrum의 수평적 증축 47
〈그림 3-5〉 신축을 통하여 뮤지엄 재생된 수공예미술관 48
〈그림 3-6〉 복원중심의 방법으로 재생된 화폐금융박물관 전경 49
〈그림 3-7〉 철거 시 남은 재료를 통하여 신·구 조화를 통하여 변형된 아시아 역사박물관 50
〈그림 3-8〉 Ausstellungsgebäude Brühlsche Terrasse의 외관과 내부의 대조를 통한 뮤지엄 재생 51
〈그림 4-1〉 1층 평면도 61
〈그림 4-2〉 대공간의 과거와 재생 후 모습 62
〈그림 4-3〉 외부 공원 조성 62
〈그림 4-4〉 뮤지엄 내부(2층) 63
〈그림 4-5〉 단면도 63
〈그림 4-6〉 증축예정인 뉴 테이트모던 63
〈그림 4-7〉 MaMbo 평면도 65
〈그림 4-8〉 미술관 내부의 기존벽면 보존 및 재생 이후 모습 66
〈그림 4-9〉 1950년대 798 공장지대 풍경 68
〈그림 4-10〉 UCCA 평면도 69
〈그림 4-11〉 UCCA 전경 70
〈그림 4-12〉 내부 전시모습 70
〈그림 4-13〉 UCCA store 70
〈그림 4-14〉 1925년 개관당시 전경 72
〈그림 4-15〉 지하1층 평면 73
〈그림 4-16〉 1층 평면 73
〈그림 4-17〉 2층 평면 73
〈그림 4-18〉 야외휴게공간(TMO) 73
〈그림 4-19〉 과거 화장실을 서울역 복원전시실로 사용 74
〈그림 4-20〉 복원 전·후 1층 대합실(전시실) 모습 75
〈그림 4-21〉 복원 전·후 1층 귀빈실(전시실) 모습 75
〈그림 4-22〉 1층 평면도 77
〈그림 4-23〉 보존된 내부 모습 78
〈그림 4-24〉 증축된 겔러리 78
〈그림 4-25〉 겔러리 78
〈그림 4-26〉 P.S.1 건물 배치도 및 1층 평면도 80
〈그림 4-27〉 P.S.1 전경 81
〈그림 4-28〉 실내 전시 모습 81
〈그림 4-29〉 옥외전시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82
〈그림 4-30〉 일민미술관 입면의 변화(1927, 1958, 1962, 1968, 2002년) 84
〈그림 4-31〉 각층 평면도(1, 2, 3, 4, 6층) 85
〈그림 4-32〉 이트리움 외부·내부 86
〈그림 4-33〉 경성재판소 1층 평면도 서울시립미술관 1층 평면도 88
〈그림 4-34〉 매스 개념도 88
〈그림 4-35〉 입면도 89
〈그림 4-36〉 미술관 내부(동선계획) 89
〈그림 4-37〉 Punta della dogana Museum 평면도(1,2,3,4층) 91
〈그림 4-38〉 뮤지엄 중앙의 콘크리트 박스 91
〈그림 4-39〉 뮤지엄 중앙의 콘크리트 박스 91
〈그림 4-40〉 창문 디자인 93
〈그림 4-41〉 내부 전시 모습 93
〈그림 4-42〉 Museum 전경 93
〈그림 4-43〉 1층 평면도 95
〈그림 4-44〉 뮤지엄 외관 95
〈그림 4-45〉 서측·북측 지붕 계획(드로잉 및 모형) 96
〈그림 4-46〉 서측·북측 날개 복원 및 확장 공사 진행과정 96
〈그림 4-47〉 계단모습 97
〈그림 4-48〉 내부모습1 97
〈그림 4-49〉 내부모습2 97
〈그림 4-50〉 1층 평면 99
〈그림 4-51〉 나선형 계단 99
〈그림 4-52〉 용광로 퍼포먼스 100
〈그림 4-53〉 내부 전시장 101
〈그림 4-54〉 3층 cafe 101
〈그림 4-55〉 옥상 정원 101
〈그림 4-56〉 오르세 미술관 평면도 103
〈그림 4-57〉 중앙홀(대공간) 104
〈그림 4-58〉 오르세 미술관 전경 104
〈그림 4-59〉 중앙홀 및 2개의 탑 105
〈그림 4-60〉 2층 테라스 조각전시 105
〈그림 4-61〉 큐슈 철도기념관 배치도 107
〈그림 4-62〉 모지항역 전경 107
〈그림 4-63〉 차량 전시장 107
〈그림 4-64〉 전시된 차량 107
〈그림 4-65〉 내부전시모습1 108
〈그림 4-66〉 내부전시모습2 108
〈그림 4-67〉 내부전시모습3 108
〈그림 4-68〉 1층 평면도 110
〈그림 4-69〉 유적이 보존된 정원 111
〈그림 4-70〉 2층 전시장 112
〈그림 4-71〉 3층 전시장 112
〈그림 4-72〉 세계2차대전으로 파괴된 NEUES MUSEUM 114
〈그림 4-73〉 지하1층, 1,2,3층 평면(파괴 후 재생된 부분) 114
〈그림 4-74〉 2층 North Dome Room 재생 전·후 115
〈그림 4-75〉 2층 Roman Room 재생 전·후 115
〈그림 4-76〉 2층 Room of the Niobids 재생 전·후 116
〈그림 4-77〉 1층 계단 모습 116
〈그림 4-78〉 뮤지엄 전경 116
〈그림 4-79〉 평면도 118
〈그림 4-80〉 전쟁으로 파괴된 성곽의 보존을 통한 활용 119
〈그림 4-81〉 단층의 공간 119
〈그림 4-82〉 박물관과 접해있는 호수 120
〈그림 4-83〉 뮤지엄 표피 120
〈그림 4-84〉 내부 전시공간 120
〈그림 4-85〉 외부모습 1 121
〈그림 4-86〉 외부모습 2 121
〈그림 4-87〉 내부변형 시 신·구대비를 통한 재생 123
〈그림 4-88〉 과거의 외관을 통한 물질성 및 조형성 강조 125
〈그림 4-89〉 과거건축물과 신축된 부분의 명확한 대비 126
〈그림 4-90〉 기존의 건축물을 보존하여 전시로 황용한 모습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