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제2장 미술관 복도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25
2.1. 미술관의 개념변화와 시대구분 25
2.1.1. 미술관의 개념변화 25
2.1.2. 미술관의 세대구분 28
2.2. 보편주의와 다원주의 31
2.3. 미술관 건축 시대별 복도의 변화 35
2.3.1. 미술관 건축의 복도 35
제3장 연구방법론의 이해 44
3.1. 공간구문론(Space Syntax) 44
3.1.1. 공간구문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 44
3.1.2. 공간구문론 적용변수 48
3.2. 가시장 분석(VGA : Visibility Graph Analysis) 53
3.2.1. 가시장 분석의 이론적 고찰 53
3.2.2. Depthmap 프로그램 55
3.2.3. 가시장 분석(VGA) 적용변수 55
3.3. 연구방법론의 분석기준 58
3.3.1. 영역성 분석 기준 62
3.3.2. 개방성 분석 기준 64
3.3.3. 명료성 분석 기준 64
제4장 공간구성과 시각구조에 따른 미술관 복도 분석 69
4.1. 분석대상 미술관의 복도 분석 69
4.2. 미술관 복도의 공간구성 종합분석 83
4.2.1. 공간구문론 통합도에 따른 분석 83
4.2.2. 공간구문론의 통제도에 따른 분석 89
4.2.3. 공간구문론 연결도에 따른 분석 92
4.2.4. 공간구문론 명료도에 따른 분석 98
4.3. 시각구조 종합분석 101
4.3.1. 가시장 분석에 의한 가시 연결도 분석 101
4.3.2. 가시장 분석에 의한 가시 통합도 분석 103
4.3.3. 가시장 분석 가시 명료도에 의한 분석 106
제5장 상관 분석 109
5.1. 영역성 상관분석 109
5.1.1. 공간구문론의 통제도에 의한 분석 109
5.1.2. 통합도와 가시통합도의 상관분석 111
5.2. 개방성 상관분석 113
5.3. 명료성 상관분석 116
5.4. 소결 120
1) 영역성 상관분석의 결과 120
2) 개방성 상관분석 결과 122
3) 명료성 상관분석 결과 123
제6장 결론 125
참고문헌 130
부록 135
A. 공간구문론의 명료도 스케터그램 (Average = 0.3117) 136
B. 가시장 분석의 가시명료도 스케터그램 (Average = 0.6079) 138
C. 공간구문론과 가시장 분석에 의한 사례분석 142
D. 공간구문론 변수별 수치자료 158
Abstract 174
〈표 1-1〉 분석대상 미술관 22
〈표 1-2〉 연구흐름도 24
〈표 2-1〉 1988년 서상우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외국 미술관의 경우) 30
〈표 2-2〉 1998년 박석수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 30
〈표 2-3〉 2008년 이성훈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 30
〈표 2-4〉 미술관의 세대구분 개념 31
〈표 2-5〉 고전적 미술관 건축에서 복도 39
〈표 2-6〉 근대 미술관 건축에서 복도 41
〈표 3-1〉 공간구문론의 연구절차 46
〈표 3-2〉 공간위상도의 작성방법 및 개념 47
〈표 3-3〉 가시장분석을 통한 형태 분석 60
〈표 3-4〉 개구부 위치에 따른 가시장 분석 61
〈표 3-5〉 공간구문론과 가시장 분석의 명료도 분석기준 66
〈표 4-1〉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기능도 1 70
〈표 4-2〉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기능도 2 71
〈표 4-3〉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기능도 3 72
〈표 4-4〉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기능도 4 73
〈표 4-5〉 High Museum, Atlanta 74
〈표 4-6〉 High Museum, Atlanta 75
〈표 4-7〉 Menil Collection & Museum. Houston 76
〈표 4-8〉 Frederick R.Weisman Museum, Minneapolis 77
〈표 4-9〉 Toyota Municipal Museum of Art, Toyota 78
〈표 4-10〉 Toyota Municipal Museum of Art, Toyota 79
〈표 4-11〉 Kiasma Museum of Contemporary Art, Helsinki 80
〈표 4-12〉 Kiasma Museum of Contemporary Art, Helsinki 81
〈표 4-13〉 Museum of Modern Art in Stockholm, Stockholm 82
〈표 4-14〉 분석대상 미술관 통합도 분석 84
〈표 4-15〉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 전체 통합도와 국부 통합도의 상관계수 86
〈표 4-16〉 전체통합도와 국부통합도의 상관계수 사례 88
〈표 4-17〉 분석대상 미술관 단위공간별 통제도 90
〈표 4-18〉 분석대상 미술관 공간별 연결도 93
〈표 4-19〉 분석대상 미술관 단위공간별 평균연결도 95
〈표 4-20〉 분석대상 미술관 평균 연결도 값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97
〈표 4-21〉 분석대상 미술관 명료도 99
〈표 4-22〉 웨이즈먼 미술관의 가시 연결도 102
〈표 4-23〉 웨이즈먼 미술관의 가시 연결도 102
〈표 4-24〉 21세기 미술관 미술관의 가시 연결도 103
〈표 4-25〉 분석대상 미술관의 가시장 분석 중심 공간 104
〈표 4-26〉 가시장 분석의 가시통합도 분석 105
〈표 4-27〉 분석대상 미술관의 가시 명료도 106
〈표 5-1〉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영역성 110
〈표 5-2〉 분석대상 미술관 통합도 상관분석 112
〈표 5-3〉 가시 연결도 분석 114
〈표 5-4〉 분석대상 미술관 명료도 117
〈그림 2-1〉 아테네의 보고(寶庫, Treasure Chamber, BC490) 25
〈그림 2-2〉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 증축, 1977-1984 29
〈그림 2-3〉 불레의 미술관 계획안 평면, 1783 36
〈그림 2-4〉 불레의 미술관 계획안 입면, 1783 36
〈그림 2-5〉 듀랑의 미술관 계획안 평면, 1803 37
〈그림 2-6〉 쉰켈의 알테스 뮤지엄 평면, 1823-30 37
〈그림 2-7〉 클렌즈의 알테 피나코텍 미술관, 평면, 1826-36 38
〈그림 2-8〉 클렌즈의 알테 피나코텍 미술관, 내부 복도, 1826-36 38
〈그림 2-9〉 르 꼬르뷔제의 문다디움 미술관 계획안, 1929 40
〈그림 2-10〉 라이트의 구겐하임 미술관,1943-59 40
〈그림 2-11〉 소도시를 위한 미술관 계획안의 스케치와 평면 41
〈그림 2-12〉 루브르 박물관 전경 42
〈그림 2-13〉 루브르 박물관 평면도 43
〈그림 3-1〉 통합도의 개념도 49
〈그림 3-2〉 연결도의 개념도 51
〈그림 3-3〉 통제도의 개념도 51
〈그림 3-4〉 명료도의 개념도 52
〈그림 3-5〉 Depthmap 프로그램 55
〈그림 3-6〉 가시 연결도 개념도 56
〈그림 3-7〉 가시 통합도 개념도 56
〈그림 3-8〉 '도시 이미지 5요소' - 케빈 린치(Kevin Lynch) 59
〈그림 3-9〉 높은 명료도가 나타나는 다이어그램 65
〈그림 3-10〉 연구방법론 분석기준 68
〈그림 4-1〉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 전체 통합도와 국부 통합도의 상관계수 그래프 87
〈그림 4-2〉 분석대상 미술관 단위공간별 통제도 그래프 91
〈그림 4-3〉 분석대상 미술관 복도의 평균 연결도 94
〈그림 4-4〉 단위공간별 평균 연결도 그래프 96
〈그림 4-5〉 분석대상 미술관 공간별 연결도에 따른 다이어그램 97
〈그림 4-6〉 분석대상 미술관의 명료도 그래프 100
〈그림 4-7〉 분석대상 미술관의 가시 명료도 그래프 107
〈그림 5-1〉 분석대상 미술관의 명료도 그래프(주황색-가시 명료도, 남색-명료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