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은 고객의 욕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증대하여 여행사의 발전과 연결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장 종사원에게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여행사 종사원을 임파워워먼트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종사원에게는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가져와 직무성과를 증하고, 궁극적으로 여행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론연구에서는 여행사의 경영특성과 종사원의 역할,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관한 논의를 체계화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서울시내에 위치한 여행사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였으며 유효표본은 190개로 확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일에서 10월 일까지였고, 조사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t-test, ANOVA, 차이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회귀분석으로 제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종사원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사종사원의 임파워먼트 구성요인인 의미성, 자기결정력, 영향력은 직무만족 요인인 직무, 복리후생, 동료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여행사종사원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행사종사원의 임파워먼트 구성요인인 의미성, 자기결정력, 영향력은 조직몰입 요인인 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 구성요인인 직무, 복리후생, 동료관계는 조직몰입 요인인 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첫째, 여행사 종사원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관한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 여행사 종사원의 개인적 배경인 성별, 연령, 학력, 전공, 근무년수, 직위, 근무부서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여행사 종사원의 채용, 근무부서의 배치, 교육과 훈련 등의 관리에 있어서 종사원의 개인적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여행사는 다른 기업에 비하여 정형화된 업무보다 종사원의 유연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특성과 인적자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행사 종사원의 개인적 배경은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며 그에 따라 직무성과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여행사 종사원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거스로 분석되었다. 임파워먼트 요인인 의미성, 자기결정력, 영향력은 임파워먼트 개념이 권한의 위임이나 부여의 범위를 넘어서 종사원이 자신의 역량을 증대하여 이를 조직 전체에 확산하여 궁극적으로 조직성과를 높이는 의미인 동기부여적 개념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인 의미성과 영향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여행사 종사원 각 개인이 자신 의 역량을 증대하고 업무에 활용하여 그 역량을 여행사 전체에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여행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필요하다.
셋째,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사는 다른 업종에 비하여 종사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심리적 안정성이 낮은 업종이다. 따라서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노력을 더불어 조직몰입을 가져 올 수 있는 기업문화의 형성과 근무여건 조성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여행사에서 종사원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경영정책의 실현, 종사원 개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종사원간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참여와 그 결과의 공유 등을 통해 여행사 조직원의 일체감 형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