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6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 10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C. 선행연구 16
II. 전문직과 기록관리 전문인력 24
A. 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24
1. 전문직의 개념 24
2. 전문직의 특성 26
B. 기록관리 전문인력의 개념과 역할 27
1. 기록관리 전문인력의 개념 27
2. 기록관리 전문인력의 역할 29
III. 국내외 기록관리 전문인력 자격분석 33
A. 국외 현황 34
1. 기록관리 교육과정 34
2. 전문가 자격인증제도 44
3. 실무경력 인정제도 54
B. 국내현황 63
1. 국가기록원의 교육과정 66
2. 기록관리 전문인력의 자격제도 70
C. 비교 분석 73
1. 표준화된 기본교육과정 73
2. 전문가 자격인증제도 77
3. 실무 경력 인정 80
IV. 기록관리 전문인력 자격개발 핵심요소 83
A. 표준화된 기본교육과정 83
B. 전문인력 자격인증제도 86
C. 실무경력 인정제도 89
V. 결론 93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 1〉 일반직업과 전문직의 특성 비교 25
〈표 2〉 기록물관리기관의 업무기능 30
〈표 3〉 SAA의 지식범주 및 구성요소 35
〈표 4〉 ACA의 기록학 교과과정 개발 지침서 39
〈표 5〉 ASA-RIMPA의 교육인증기준 42
〈표 6〉 ACA의 보존기록 관리자 자격시험 범주 45
〈표 7〉 ICRM 공인 기록 관리자 자격시험 범주 47
〈표 8〉 중국의 학력교육과정 52
〈표 9〉 중국의 기록관리 전문인력의 단계별 승진시험 요건 54
〈표 10〉 미국 연방공무원 중 도서관 및 기록학 분야 직군의 직렬구성 56
〈표 11〉 미국 연방공무원 중 기록관리 전문인력(GS-1420)의 업무수준 및 자격요건 58
〈표 12〉 중국 기록관리 담당 공무원의 단계 및 직급별 자격기준 61
〈표 13〉 ISO 15489의 기록관리과정에 따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역할 64
〈표 14〉 국가기록원의 교육과정 67
〈표 15〉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담당자 교육과정 69
〈표 16〉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자격 개정 내용(2011.2.22 일부개정) 72
〈표 17〉 국내외 기록관리 교육지침 및 교육과정 지식범주 비교 75
〈표 18〉 국내외 기록관리 전문가 자격 인증제도 비교 78
〈표 19〉 미국과 중국의 기록관리 전문인력 세부등급에 따른 자격요건 비교 81
〈표 20〉 우리나라 기록관리 교육과정의 개발 시 필수 구성요소 85
〈표 21〉 기록관리 전문인력 업무영역과 직군과의 관계 87
〈표 22〉 기록물관리전문기관의 업무에 따른 기록관리 업무 종사자의 역할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