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4
A. 광고의 사회적 기능 14
B. 광고와 고정관념 16
1. 고정관념 16
2. 성역할 고정관념 18
3. 광고에 나타난 여성표현 19
C. 우리나라 여성역할의 변화 30
1. 가부장제 안에서의 여성 30
2. 산업화 사회의 여성 31
3. 사회적 정책변화와 여성 36
D. 연구문제 38
III. 연구방법 42
A. 분석 단위 42
B. 분석 시기 42
C. 표본 추출 43
D. 분석 유목 45
1. 여성모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유목 45
2. 여성모델의 사회적 역할 표현에 대한 분석유목 45
3. 여성모델과 다른 모델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 유목 47
4. 여성모델의 성 표현에 대한 분석 유목 48
5. 광고 제품에 대한 분석 유목 49
E. 코더 간 신뢰도 50
IV. 연구결과 51
A.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51
1. 여성모델의 수 51
2. 연령 52
B.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의 사회적 역할 표현 변화에 관한 분석 52
1. 직업 53
2. 직종 53
3. 인물유형 54
4. 등장배경 55
C.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과 다른 모델과의 역할변화 분석 56
1. 상호 작용성 56
2. 남성모델과의 관계 57
D. 연도에 따른 성적대상으로의 여성표현 변화에 관한 분석 57
1. 성적 이미지 58
E.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과 제품과의 관계 분석 58
1. 제품분류 58
2. 제품과의 관계 60
3. 광고 내에서 여성모델의 역할 60
V. 결론 62
A. 요약 및 결론 논의 62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3
〈표 2-1〉 시대별 성비 비교 31
〈표 2-2〉 여성 경제활동인구 및 참가율 33
〈표 2-3〉 여성 전문, 관리직 종사자 구성비 35
〈표 3-1〉 잡지별 광고물 수 44
〈표 3-2〉 월별 광고물 수 44
〈표 3-3〉 코더 간 신뢰도 검증 50
〈표 4-1〉 연도에 따른 여성 모델 수의 변화 51
〈표 4-2〉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 연령의 변화 52
〈표 4-3〉 연도에 따른 여성 모델 직업의 변화 53
〈표 4-4〉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 직종의 변화 54
〈표 4-5〉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 인물 유형의 변화 55
〈표 4-5〉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 등장배경의 변화 55
〈표 4-6〉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과 다른 모델과의 상호 작용성 변화 56
〈표 4-7〉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과 남성모델과의 관계 변화 57
〈표 4-8〉 연도에 따른 여성 모델의 성적이미지 변화 58
〈표 4-9〉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이 등장한 광고제품의 변화 59
〈표 4-10〉 연도에 따른 여성모델과 제품과의 관계 변화 60
〈표 4-11〉 연도에 따른 광고 내에서 여성모델의 역할 변화 61
〈그림 2-1〉 부부의 경제활동 상태별 현황 34
〈그림 2-2〉 대한민국 연령별 인구분포 36